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생이 꼽은 출세·성공 조건 1위는? '경제적 뒷받침'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기업/산업

    대학생이 꼽은 출세·성공 조건 1위는? '경제적 뒷받침'

    뉴스듣기

    대학생들은 출세와 성공의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경제적 뒷받침’을 꼽았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은 대학생 1,403명을 대상으로 ‘성공의 조건’을 주제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대한민국에서 출세하고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조건으로 '경제적 뒷받침(23.7%)'을 가장 많이 지목했다.

    2위는 '학벌 및 출신학교(20.2%)'가 차지했고, '자신의 영역에 대한 전문성(14.0%)', '인맥 및 대인관계 능력(12.9%)', '집안의 배경(8.6%)'이 차례로 5위 안에 올랐다.

    2015년 같은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던 ‘학벌 및 출신학교’는 경제적 뒷받침에 밀려 2위로 내려앉았다.

    이밖에 '성실성(5.6%)', '지적 능력(4.2%)', '시류 및 흐름을 읽는 안목(3.9%)', '운(2.7%)', '외모(2.0%)', '출신지역(1.2%)' 등의 의견도 있었다.

    집안의 배경 없이 스스로 성공을 일군 개인이 뒷받침을 받는 개인을 이길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2015년과 비해 회의감이 더 짙어졌다.

    소위 ‘개천에서 난 용’이 ‘금수저’를 이길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길 수 있다’는 응답이 10.8%로, 2015년 14.9%보다 약 4%P가 더 떨어졌다.

    반면 ‘사실상 이길 수 없다’는 답변은 33.6%로 ‘이길 수 있다’는 응답의 약 세 배에 달했다. ‘이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 섞인 응답이 가장 많아 55.7%로 나타났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