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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논란 마침표...광주도시철도 2호선 주요 일지



광주

    16년 논란 마침표...광주도시철도 2호선 주요 일지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공론화를 통해 지난 16년간의 논란에 마침표를 찍고 건설될 전망이다.

    다음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주요 일지.

    ▲2002년 10월= 2호선 기본계획 승인·고시(건설교통부) 도심순환선(길이 27.4㎞, 지상고가, 사업비 1조3375억원)


    ▲2005년 5월= 2호선 예비타당성조사(KDI) 길이=22㎞, 사업비 9444억원 경제적 타당성 있으나 재원조달 가능성 검토 요구

    ▲2010년 9월= 2호선 예비타당성조사(KDI) 길이=41.7㎞, 사업비 1조7394억원 경제적 타다성 다소 부족하나 정책적 측면 고려

    ▲2011년 11월=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국토교통부) 도심순환선(길이 27.4㎞)→ 확대순환선(41.7㎞)

    ▲2013년 1월~2015년 5월= 기본설계 용역

    ▲2013년 12월=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국토교통부) 길이 41.7㎞, 지상고가→41.9㎞, 저심도 지하, 사업비 1조7394억원→1조9053억원, 0.2㎞ 연장

    ▲2014년 6월= 2호선 등 긴급현안 특별TF팀 구성(윤장현 전 시장 인수위원회) 2호선 건설방식 재논의(희망광주 준비위원회)

    ▲2014년 7~9월= 윤 전 시장, 도시철도 2호선 재검토 지시 2호선 타당성검토 TF팀 발족 및 4차 회의

    ▲2014년 10월= 윤 전 시장, 시의회에서 "2호선 건설 여부 12월 최종 결정"

    ▲2014년 11월9일= 윤 전 시장,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2호선 건설 연기론 처음으로 제기

    ▲2014년 11월24일= 광주시의원 12명, '2호선 건설' 요구 기자회견

    ▲2014년 11월28일= 광주공동체 시민회의 2호선 건설 요구

    ▲2014년 11월30일= 윤 전 시장, 국회의원 간담회서 최종 의견 수렴

    ▲2014년 12월1일= 윤 전 시장, 광주시의회 의장단 조찬 간담회-기자회견 "도시철도 2호선 원안대로 건설"

    ▲2015년 3월= 푸른길지키기 "도시철도 2호선 공사계획 재수립" 촉구

    ▲2015냔 7월= 광주시, '훼손 논란' 2호선 푸른길 지키기로 가닥

    ▲2015년 9월2일= 김민종 시의원 "건설비 15% 초과…타당성 재조사 우려"

    ▲2015년 9월17일= 광주시 "건설비 3000억+4000억 증가 추산"

    ▲2015년 11월= 광주시, ①원안 ②저심도+지상구간 확대 ③저심도+노면(트램) ④전면 트램 ⑤모노레일 등 5개안 제시

    ▲2015년 12월9일= 도시철도 자문회의 "저심도 유지, 비용 절감하라"

    ▲2015년 12월16일= 시의회 "2호선 원안 조기 착공" 공식 입장 채택

    ▲2015년 12월17일= 광주환경련 집담회 "트램이 대안"

    ▲2016년 1월21일= 광주시민단체 "2호선 건설 반대·재검토" 촉구

    ▲2016년 1월25일= 윤 전 시장 "2호선 필수 지하구간 先 착공"

    ▲2016년 2월16일= 2호선 원안중심 '지하+노면+지하 천장형' 가닥

    ▲2016년 2월23일= 시의회, 원안중심형 사실상 동의

    ▲2016년 2월24일= 윤 전 시장, 원안중심형 2호선 건설계획 공식 발표

    ▲2016년 5월4일 2호선 초안 의견 수렴 주민설명회

    ▲2016년 9월20일 2호선 '착공 첫 단추' 기본설계 완료

    ▲2017년 1월2일 2호선 총사업비 2조579억원 확정

    ▲2017년 9월13일 2호선 차량시스템 납품 우선협상자 ㈜우진산전 결정

    ▲2018년 2월24일 윤장현 시장 "도시철도 2호선 계획대로"

    ▲2018년 3월12일 2호선 1단계 기본계획 변경 "푸른길 보존"

    ▲2018년 6월15일 2호선 반대모임 대표, 혁신위 참여 공론화 수면 위

    ▲2018년 6월27일 이용섭 시장 "2호선 건설방식, 찬바람 불기 전 결단"

    ▲2018년 7월3일 이용섭 광주시장 "2호선 공론화 거치겠다"

    ▲2018년 7월16일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시민참여형 숙의조사' 제안

    ▲2018년 7월17일 이용섭 광주시장, 2호선 공론화 방식 결정:

    ▲2018년 8월1일 2호선 건설 관련 용역 20건 일시 정지

    ▲2018년 8월2일 도시철도 공론화 주관부서 이관(교통건설국→시민소통기획관)

    ▲2018년 8월7-9월10일 시민권익위 주관, 공론화추진 준비위 개최(7회)
    :
    ▲2018년 9월17일 2호선 공론화위원회(위원장 최영태 등 7인) 출범

    ▲2018년 10월11-23일 1차 여론조사 시민 2500명

    ▲2018년 10월24-28일 시민참여단 250명 구성

    ▲2018년 11월9-10일 1박2일 합숙 종합토론회 및 권고안 발표, 건설 찬성 78.6% 반대 21.4%

    ▲2018년 11월12일 공론화위, 이용섭 시장에 권고안 전달(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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