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끄러 왔던 전원책, 한국당 시한폭탄되나



국회/정당

    불끄러 왔던 전원책, 한국당 시한폭탄되나

    비대위, 전대시기 놓고 충돌 끝에 전원책 전격 경질
    全, 시일 내 기자회견 ‘추가 폭로’ 시사
    “당협교체 지장 없을 것” vs “국민들 실망” 엇갈린 전망

    전원택 변호사(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 작업을 위해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영입된 전원책 변호사가 9일 전격 경질되면서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당내에선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 초기라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과 당 쇄신 과정에서 발생한 불협화음으로 인해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등 전망이 엇갈린다.

    당 지도부가 이날 전 변호사에 대한 해촉(解囑) 결정을 내린 데는 전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차원에서 발표한 '최후통첩'에 대한 전 변호사의 반발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게 중론이다.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최근 전 변호사와 신경전을 벌여온 김 비대위원장은 차기 당권주자들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당내 압박 등을 이유로 내년 2월 전대 개최를 확정했다.

    김 비대위원장이 전대를 연기하면 과도기적 상황에서 관리 차원을 넘어 '자기 정치'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살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김 비대위원장이 전대를 내년 6~7월로 연기하자는 전 변호사의 주장에 힘을 싣는 순간, 당내 모든 계파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컸다.

    당내에서는 이날 전 변호사 경질과 동시에 비대위 책임론이 곧바로 제기됐다. 현실 정치에 몸 담아본 경험이 거의 없는 전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으로 영입할 때부터 우려됐던 부분이 결국 터졌다는 분위기다. 특히 조강특위 구성 과정에서 전 변호사 영입에 직접 관여했던 김 사무총장이 경질 발표에서는 정작 '사과' 한마디 없이 모든 책임을 전 변호사에게 넘긴 것을 두고 '유체이탈' 화법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한 친박계 중진의원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지금 이 사태를 보고 국민들이 우리 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겠냐"며 "외부위원을 데려와도 저 정도 밖에 안 된다는 당이라고 실망할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이어 "한시적으로 당을 운영해야 하는 비대위가 권한도 없이 당무감사를 한다고 칼자루를 휘두르다가 사고가 난 것"이라고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조강특위 위원으로 활동한 기간이 약 한 달에 불과했지만, 전 변호사의 돌출발언이 남긴 파장도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전 변호사는 지난달 4일 취임 직후 각종 언론 매체에 출연해 '태극기세력 영입'과 '박근혜 끝장토론', '단일지도체제 선호' 등 민감한 주제들을 연이어 건드리며 구설수에 올랐다. 그 여파로 인해 비박계 및 일부 당권주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친박계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에 '탄핵 백서'를 만들자고 압박 중이다.

    경질 소식을 들은 전 변호사가 이른 시일 내 기자회견을 열겠다며 추가 폭로를 예고한 점도 악재로 작용한다. 전 위원은 이날 오후 자택 앞에 모인 기자들에게 김 비대위원장이 특정인을 비대위원으로 넣어달라고 명단을 갖고 온 사례를 언급했다.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선 "이런 내용을 폭로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며 "모든 내막을 이야기하자면 한도 끝도 없다"고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 이처럼 전 변호사가 '시한폭탄' 같은 존재로 자리 잡은 것은 쇄신 작업을 추진해야 하는 비대위 입장에선 상당한 부담인 셈이다.

    전 변호사를 제외하고 남은 강성주·이진곤·전주혜 등 조강특위 외부위원 3명의 활동 과정에서도 신경전이 예상된다. 전 변호사가 영입한 이들은 일단 동반 사퇴하지 않고,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 지도부 의중대로만 전 변호사의 빈 자리를 채울 경우 '비토'하겠다고 날을 세웠다.

    다른 한편에선 현재 추진 중인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이 초기라 전 변호사가 깊게 관여하지 않았고, 전 변호사 또한 외부위원의 한명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큰 지장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무엇보다 평론가와 예능인 등으로 이름을 알린 전 변호사의 '좌충우돌' 성향에 대해 대중들도 익히 알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한 초선의원은 통화에서 "전 변호사가 당협위원장 교체에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거나 능동적으로 뭔가를 보여준 게 없어서 이번 사태가 당 쇄신 작업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진 않다"고 예상했다.

    당내 핵심관계자는 "김 비대위원장이나 전 위원이나 모두 외부인사에 불과하다"며 "쇄신작업을 하청에 재하청을 줬다는 말이 비아냥도 있었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선거에 나가야 할 당내 인사들이 개입하지 않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엇갈린 전망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대선과 지난 6월 지방선거 패배 이후 시작된 당 혁신 과정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에는 대부분 동의하는 분위기다. 특히 '십고초려'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영입한 전 변호사를 당이 스스로 내쳤다는 점에서, 쇄신에 대한 의지와 신뢰도 추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