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숙명여고 학부모 "시험지 유출이 전부일까...채용비리 의혹"



사회 일반

    숙명여고 학부모 "시험지 유출이 전부일까...채용비리 의혹"

    쌍둥이 자퇴? 뺑소니 사고와 똑같아
    전교 1등 그대로..복학하면 어쩌나
    학생들 "이런 학교 다니기 싫다"
    쌍둥이 옹호하는 학교...대체 왜?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익명(비대위 학부모)

     


    숙명여고의 시험지 유출 사건. 이 사건이 중요한 건 우리 사회 교육의 일그러진 현실. 그 단면을 보여주는 사건이고 동시에 지금의 대입 체제가 과연 맞는 것인가 물음을 던지는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상황 한번 정리를 해 보죠. 쌍둥이 아버지 전 교무부장은 구속이 됐고요. 그리고 쌍둥이들이 사건 터지고 치른 시험의 성적이 보도가 됐는데 등수가 상당히 떨어졌다. 반에서 20등 정도라는 보도도 나온 상태입니다. 쌍둥이들은 자퇴서를 제출했습니다. 학교는 아직 처리하지 않은 상태고 고민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 상황에서 학부모 비대위가 자퇴는 절대 안 된다. 강력한 성명서를 어제 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직접 들어보죠. 비대위 소속 학부모 가운데 한 분 저희가 익명으로 음성 변조를 해서 연결을 해 보죠. 어머님, 나와 계세요?

    ◆ 비대위 학부모>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숙명여고 몇 학년입니까, 자녀가?

    ◆ 비대위 학부모> 저희 아이들은 쌍둥이하고 같은 2학년입니다.

    ◇ 김현정> 지금 자퇴서를 학교에 제출한 상황이잖아요, 쌍둥이들이. 자퇴를 한다고 하면 학교를 떠난다는 건데 ‘절대 안 된다, 자퇴 반대’고 하신 건, 왜 그러시는 걸까요?

    ◆ 비대위 학부모> 지난 8월부터 지금 현재 11월까지 이 사건을 끌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은 그 실체가 드러난 상황인데요. 자퇴서를 제출하고 학교가 이걸 받아들인다면 이것은 마치 그 자동차 뺑소니 사고와 같은 것입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만든 전교 1등의 성적서를 갖고 나가겠다는 것이거든요.

    ◇ 김현정> 그 성적이 그대로 기록이 남는 거예요?

    ◆ 비대위 학부모> 그렇죠. 2학년 1학기까지 만든 전교 1등의 성적을 갖고 나가겠다는 것이고 언제든 다시 복학해서 얼마든지 이 성적을 갖고도 갈 수 있는 것이고. 성적표를 고치고 난 다음에 재산정을 한 다음에 제발 퇴학을 해 줘야 한다는 얘기죠.

    서울 강남구 남부순환로 숙명여자고등학교 정문 자료사진 (사진=뉴스1)

     


    ◇ 김현정> 그러니까 재산정해서 0점 처리, 부정에 의한 0점 처리를 하고 자퇴가 아닌 퇴학을 시켜라. 이게 학부모들의 요구. 퇴학이라는 것은 이 아이들이 학교에서 뭔가 잘못을 저질렀다는 기록이 되기 때문에 이게 계속 이게 남는 기록이다. 이런 말씀이신 거예요?

    ◆ 비대위 학부모> 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학교 측에서도 난감한 게 ‘이게 수사가 끝난 게 아니라 법적으로는 아직 판단 난 게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섣불리 시험지 유출을 확정 지을 수 없는 거 아니냐, 학교에서는. 물론 감정적으로, 심정적으로야 이해가 되지만 행정은 또 다른 차원이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어떻게 보세요?

    ◆ 비대위 학부모> 지금 이런 경찰 수사 결과가 나와 있고 전 교무부장이 구속이 된 상황에서도 계속 기다리라고만 한다는 것은 이것은 부당하다고 생각을 하는 거죠. 저희 학교에도 당연히 교칙이 있을 텐데 언제부터 교내 부정행위가 대법원 판결까지 기다려야 되는 상황이 되었는지 너무나 답답한 상황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학교 측에서는 ‘이 교내 부정행위가 만약 대법원까지 가서 무죄 판결이 나면 그때는 우리가 오히려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이 되지 않겠느냐. 당장 퇴학을 시킬 수도 없다.’ 지금 이렇게 얘기하는 것 같아요.

    ◆ 비대위 학부모> 그렇다면 경찰 수사나 교육청의 감사나 이런 것은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인지 그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것은 어떤 의미였는지 다시 되묻고 싶습니다. 지금 학교가 정상적으로 수업이 되고 있지도 않은 상황이고 해서 학교 부정행위가 대법원까지 간다는 것은 정말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 김현정> 지금 이제 학부모들 입장에서는 부정행위가 너무 확실하다는 지금 확신들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분명히 이건 대법원 가도 유죄가 날 수밖에 없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자퇴 안 된다, 지금 퇴학시켜야 된다. 이런 말씀이신 거고. 학교 측에서는 어쨌든 판결까지 가야지 우리로서는 근거가 생긴다. 이런 지금 대립 상황인 것 같아요.

    ◆ 비대위 학부모> 맞습니다.

    ◇ 김현정> 어쨌든 지금 이 자퇴 소식 듣고 뭐 학교 분위기는 말이 아니라면서요, 자퇴서 제출 소식만 듣고도?

    ◆ 비대위 학부모> 그렇습니다. 저희 학생들이 지금 이 상황에서 자퇴서를 낼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학교를 다니고 싶지 않다는 이야기들을 학생들이 많이 하고 있고요. 실제로 선생님들이 수업 시간에 들어와서 쌍둥이를 옹호하는 발언들을 많이 하고 그럴 때는 정말 왜 저렇게 쌍둥이들을 그렇게 감싸고 있는지...

    시험문제 유출 혐의를 받는 전 숙명여고 교무부장 A 씨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 김현정> 아이들이 쌍둥이가 교무부장 딸이라는 걸 알고는 있었어요, 원래?

    ◆ 비대위 학부모> 소문이 나기 시작한 것은 작년 2학기부터였고요.

    ◇ 김현정> 1학년 2학기부터?

    ◆ 비대위 학부모> 네. 그리고 1학기에 처음 봤던 중간고사 때 굉장히 시험을 못 봤던 아이가 갑자기 1등급이 됐대. 이런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학교 교무부장 쌍둥이 딸이 우리 학교에 있대. 그 아이들이 1등급이 됐대. 쌍둥이 아이들이 원래 수업을 잘하고 교과서 문제를 잘 푸는 아이들이었다면 이런 소문이 그렇게 크게 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 김현정> 납득이 될만큼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이던 아이들이라면 이런 소문이 안 났을 텐데...

    ◆ 비대위 학부모> 그런데 이 아이들은 수학 선생님이 반장, 부반장, 기율부장 2명 나와서 문제 풀어봐. 이렇게 해서 몇 문제를 칠판에 풀게 했을 때 교과서 문제조차도 풀지 못하는 아이들이었습니다. 시키니까 교과서를 안 가져왔다고 핑계를 대면서 문제를 안 풀었다고 합니다.

    ◇ 김현정> 그런 증언들이 지금 나온다.

    ◆ 비대위 학부모> 더욱더 기가 막힌 것은 바로 그 기율부장을 1년 동안 쌍둥이들한테 하도록 담임이 시켜줬다는 것입니다. 우리 학교의 기율부장은 담임이 지명을 해 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선출하는 것이 아니고요.

    ◇ 김현정> 기율부장이라는 걸 하면 그게 또 생활기록부에 적히는 거죠, 생기부에?

    ◆ 비대위 학부모> 봉사상까지 2년 동안 받았습니다. 1학년 때 받고 2학년 때 받고. 이것을 가지고 자퇴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지금.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의 입시제도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게 뭐 기율부장이 뭐 어때, 궂은 일하는 거 아니야? 이러실지 모르지만 그게 학생부에 적히고 봉사상 타면 대학 갈 때 이게 플러스가 되는. 지금 대입 제도가 그런 식인 거거든요.

    ◆ 비대위 학부모> 그렇죠. 리더십과 임원을 했던 기록이 남는 것이죠.

    ◇ 김현정> 쌍둥이들이 이 사건 터지고 난 후에 시험을 한 번 쳤어요, 중간고사를. 그랬더니 다시 예전의 성적 급상승하기 전 상황으로 돌아갔다라는 보도가 나왔는데.

    ◆ 비대위 학부모> 절대로 전교 1등의 성적은 아니었구나. 한 50등 이하거나 아니면 정말 한 100등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 김현정> 지금 교육청 청원 게시판에 보면 숙명여고로 배정을 막아주세요. 이런 청원까지 올라와 있다고 해요. 숙명여고 학생들 심정이 말이 아닐 텐데 학부모님도 그렇고. 마지막으로 한 말씀.

    ◆ 비대위 학부모> 저희는 지금 학교에서 일어나는 이런 일련의 처분 같은 것을 볼 적에 교육청과 학교가 서로 수건 돌리기식으로 또 폭탄 돌리기식으로 서로 책임을 전가하면서 교내 부정행위에 있어서 퇴학을 시키는 이런 일조차도 스스로 결정을 하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이런 상황을 볼 적에 이것이 뭔가 학교가 더 큰 비리를 감추고 있지 않은가 하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김현정> 더 큰 비리를 감추고 있는 건 아닌가라는 그런 소문이 돌아요?

    ◆ 비대위 학부모> 저희는 이 쌍둥이 아이들이 학생부에 기록되는 비교과라든가 나이스에 올라가는 그런 모든 내용을 돌봐준 교내에 비리 교사들이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들의 채용 비리까지도 의심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전임 교감 승진을 학교에서 허락을 받아놓고 있었던 전 교무부장인 쌍둥이 아빠가 이런 모든 비리의 몸통이라는 그런 의심을 강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징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교칙조차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사람을 실명으로 특정할 수 없기 때문에 더 구체적인 것은 말씀을 못 하고 계시긴 합니다마는 지금 뭔가 짚이는 사람들이 있는 거군요.

    ◆ 비대위 학부모> 그렇습니다.

    ◇ 김현정> 단순히 그 아버지가 시험지 유출한 그 행동 말고 생기부 조작이라든지 뒤에서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했던 다른 학교의 내부인이 있지 않은가라는 의심도 구체적으로 학부모들 사이에 나오고 있다는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비대위 학부모> 감사합니다.

    ◇ 김현정> 어제 쌍둥이들의 자퇴는 절대 안 된다고 성명서를 낸 숙명여고 비대위, 학부모 비대위의 한 분 만나봤습니다. (속기 = 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