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투 폭로 이어진 대구 사립 중학교…안일한 수습 과정 뭇매



대구

    미투 폭로 이어진 대구 사립 중학교…안일한 수습 과정 뭇매

    대구의 한 중학교에 붙여진 미투 폭로 포스트잇. (사진=SNS 캡쳐)

     

    대구 한 사립 중학교 교사 3명이 여학생들에게 성추행과 성희롱을 일삼았다는 의혹을 받고 수업에서 배제된 가운데 사태 수습 과정에서 보여진 학교 측의 안일한 대응이 지탄받고 있다.

    10일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지난달 28일 학생들의 미투 폭로가 이어졌던 A 학교를 상대로 조사를 벌여 남교사 3명이 성추행과 성희롱성 발언을 한 정황을 확인했다.

    교육청은 곧바로 해당 교사들을 수업에서 배제했다.

    하지만 이후 SNS 상에서는 조사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했다.

    청소년기 성폭력 피해에 관한 사건이라 민감한 문제인데도 설문지 조사에서 고발 내용과 함께 학생 실명을 적으라고 한 것을 두고 비판이 일었다.

    아울러 교육청은 조사를 실시하기 전, 실명 기재가 필요한 이유는 교사 처벌을 원할 경우 경찰 조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공지했는데 이 발언을 들은 학생들이 2차 피해 등 두려움을 느꼈다는 전언이다.

    아무쪼록 해당 교사들이 수업에서 배제되며 문제가 정상적인 해결 수순을 밟는 듯 했지만 이튿날 학교 측의 황당한 개입으로 학생들은 또 한 번 상처를 받았다.

    학교 측은 2명의 교사가 학생들을 찾아 사과하고 싶다는 의향을 밝히자 설문 조사에서 피해 사실을 털어놨던 60여명을 한 자리에 모았다.

    가해자와 피해자를 대면시키는 일을 자행한 것인데 신분 노출 뿐 아니라 향후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는 정부가 올해 초 발표한 '2018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 표준안' 내용과도 배치되는 부분이다.

    지침에 따르면 문제가 발생한 곳의 기관장은 피해자를 보호하고 2차 피해를 예방해야 하지만 학교 측은 그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

    또 피해자 신원을 공개하지 않는 등 비밀유지를 해야한다는 조항도 지켜지지 않았다.

    SNS 상에서는 담임 교사가 '경찰 조사를 받으러 가는 학생은 너 뿐이다'고 말해 겁을 먹고 조사를 포기하는 경우까지 생겨났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물론 이런 과정상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재 다수의 학생들이 잘못된 문화를 잡고자 용기를 내 경찰 조사에 응하겠다는 의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 관련 문제를 보다 자세히 조사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측이 가해 교사와 학생들을 대면시킨 것은 고의로 그런 것은 아니고 해결 방법을 잘 몰라서 빚어진 문제"라고 해명했다.

    일부 학생들은 SNS를 통해 해당 학교 교장이 교내 방송으로 직접 사과하고 눈물을 흘렸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해당 학교는 교육청 감사 결과를 지켜보고 교사 3명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