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정 경기교육감 "특목고, 자사고 폐지 방향은 변함 없어"



사회 일반

    이재정 경기교육감 "특목고, 자사고 폐지 방향은 변함 없어"

    27일 기자간담회서 李 "95% 학생들이 무시당하는 교육은 안돼"
    사립학교 과원문제에 대해선 "공립학교로의 파견 등 구상"

    이재정 경기교육감이 27일 교육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신병근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특목고, 자사고 폐지에 대한 방향은 변함이 없다"며 "모든 학생들의 출발점은 평등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27일 경기교육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교육감은 특목고, 자사고 폐지 방향 설정에 대한 CBS노컷뉴스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 교육감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이후 처음 기자간담회를 주관하며 소수의 학생들만 누릴 수 있는 '특혜성 교육'을 지적한 동시에 일반고로의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지역 특목고로 외고는 경기외고, 수원외고 등 7교, 자사고는 안산동산고 등 2교가 소재해 있다.

    이 교육감은 우선 이들 특목고에 대한 차기운영성과 평가년도가 2019년(안산 동산고 등 1교), 2020년(경기외고 등 8교)으로 도래한 만큼 정확하고 철저한 평가를 실시하겠다고 전제했다.

    그는 특목고에 대한 무조건적인 폐지가 아닌, 원래의 설립 목적을 살려 '교과중점학교'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교육감은 "외고 등 특목고의 기본적인 목적을 최대한 살리면서 '교과중점학교'로 전환하겠다"며 "재학중인 학생들에게는 어떠한 피해도 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목고 운영성과 평가를 앞두고 있는데, 무엇보다 교육에 있어 특권과 특혜를 베풀어서는 안 된다"며 "5%의 학생들에게 특혜성 교육을 베풀고, 95% 학생들이 무시당하는 교육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처음 도입된 자사고 정책을 '특혜성 교육'이라고 언급한 이 교육감은 "학생들과 학교를 위해 자사고 정책을 돌이켜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이와 함께 이 교육감은 사립학교 교원의 정원 초과 문제 해결을 위해 공립학교로의 파견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는 사립학교 교원이 일정 기간 근무하면 자체 법인 사이에서 이동할 수 있는 방안, 공립학교에서 파견 근무하는 방안, 임용고시를 거쳐 공립학교 교사로 전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한 TF를 경기교육청에 신설해 운영할 계획도 덧붙였다.

    이 교육감은 이어 향후 4년 간 △4차 산업혁명 관련 미래교육 과제 수행 △4.16 교육체제 실천 △학교자치에 근간한 학교민주주의 실현 등 3가지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4년을 돌이켜 보면서 앞으로 4년의 정책을 안전하게 이행하도록 하겠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