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명균 "9월 평양정상회담 준비 착수…연락사무소 곧 개소"



통일/북한

    조명균 "9월 평양정상회담 준비 착수…연락사무소 곧 개소"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경회의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가을 정상회담은 일단 준비에 착수했다"며 "북측과 실무회담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명균 장관은 13일 남북고위급 회담이 끝난 직후 브리핑을 갖고 "남북이 정상회담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을 교환한 결과 9월 안에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의미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장관은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회담 개최와 의제 문제에 대해서도 남북간에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정상회담 시기를 9월내로 못박은 것과 관련해 "아무래도 이번 가을정상회담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된 대로 평양에서 하는 것인 만큼 북측의 입장이 상당히 중요하고, 그런 부분에서 일단 가급적 빨리 하자는 방향에서 논의가 됐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양 정상 차원에서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 측면에서도 논의할 사항이 있어서 우리 정부도 빠른 시일내에 개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북측과 협의했고, 9월 안에 한다면 적절하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북한정권수립 기념일인 9·9절과 관련해 정상회담 날짜 협의가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날짜와 관련해서는 협의해 나가야 한다는 정도만 말씀드리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3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날 회담에서는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 비핵화 협상 문제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비핵화 문제가 논의됐느냐'는 질문에 "북측은 나름대로 비핵화 관련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설명했고, 우리는 북미간 진행되고 있는 협상이 좀 더 빨리 이뤄질 수 있게 해야되고 이를 위해 남북관계가 북미관계와 선순환 구도를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고위급회담에서는 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철도·도로 연결 등 4·27 판문점선언 후속 조치 이행 문제도 협의됐다고, 조 장관은 밝혔다.

    조 장관은 "오늘 고위급 회담에서는 양측 간 군사분야, 체육분야, 철도·도로, 산림분야 등 판문점 선언 이행을 더욱더 속도감 있게 성과를 내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와 관련해서는 조 장관은 "현재 개성에서 연락사무소 구성 운영 문제를 남북이 논의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합의서가 체결되고 보수 공사가 완료되는 대로 개소식을 조만간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