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천 광역버스 기사들 "적자로 운행 불가" 준공영제 도입 촉구



사회 일반

    인천 광역버스 기사들 "적자로 운행 불가" 준공영제 도입 촉구

    "광역버스 경영실태 인천시에 보고했지만 전혀 반영 안돼"

    10일 오전 인천 광역버스 업체 근로자 40여 명이 인천시청 앞에서 광역버스 10여대를 세워둔 가운데 집회를 열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인천시에 요구했다.(사진=전성무 기자)

     

    인천 광역버스 업체들이 폐선 신고서를 제출한 데 이어 업체 소속 버스기사들도 거리로 나와 경영난을 호소하며 준공영제 도입을 촉구했다.

    마니교통 등 인천 광역버스 업체 근로자 40여 명은 10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광역버스 10여대를 세워둔 가운데 집회를 열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올해 급격한 최저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운송수지의 적자가 계속되고 있다"며 "적자운행 및 근로자의 열악한 처우에 따른 광역버스 근로자의 부족으로 인해 사업을 더 이상 지속 할 수 없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역버스 업체와 근로자들은 이미 수년전부터 인천시에 광역버스의 경영실태를 여러 차례 보고하고 이에 대한 재정지원을 요청했지만 현재까지 전혀 반영 되지 않고 있다"며 "인천시의 대책 없이는 광역버스 운행이 중단 될수 없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근로자 처우개선을 위해 2009년 8월 인천 시내버스에 준공영제를 도입했지만 광역버스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앞서 마니교통·선진여객·신강여객 등 인천에 본사를 둔 6개 광역버스 업체는 8월 21일 첫차부터 광역버스 19개 노선 버스 259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는 폐선 신고서를 시청 민원실에 제출했다.

    해당 버스는 1000·1100·1200·1300·9100번 등 대부분 인천과 서울 신촌·서울역·강남을 잇는 노선들이다.

    이들 노선의 운행이 중단되면 인천시가 다른 운송사업자를 구할 때까지 인천 광역버스의 75.3%의 발이 묶이게 돼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불편이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