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검, 김경수 2차 소환…"본질 벗어난 조사 반복 마라"(종합)



법조

    특검, 김경수 2차 소환…"본질 벗어난 조사 반복 마라"(종합)

    "드루킹 자문 요청, 다양한 의견 수렴은 정치인으로서 당연"
    "센다이 총영사 제안 한 적 없어"…드루킹 대질조사 가능성

    '드루킹' 일당의 댓글 공작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9일 "다시 한번 특검에도 정치특검이 아니라 진실 특검이 돼주길 마지막으로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피의자 신분으로 2차 소환된 김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30분 "본질을 벗어난 조사가 더이상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드루킹에게 자문을 요청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다양한 여러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당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드루킹 측에게 센다이 총영사 자리를 왜 제안했냐'는 물음에는 "제안한 적 없습니다"라고 선을 그렀다.

    김 지사는 1차 조사에 이어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포토라인으로 이동했다.

    그가 포로라인에 들어서자 노란색 바람개비를 접어 든 지지자들도 1차 소환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장미 꽃을 던져 응원한 반면,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은 "김경수를 구속하라"며 맞섰다.

    김 지사의 특검 출석은 지난 6일에 이어 사흘만이다. 특검은 지난 1차 소환 당시 18시간 동안 마라톤 조사를 이어갔으나 준비한 질문을 모두 마치지 못해 2차 소환을 결정했다.

    김 지사는 2016년 11월 느릅나무출판사에서 진행된 댓글조작용 매크로 프로그램인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해 댓글조작을 암묵적으로 승인하고 지속적으로 보고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드루킹 일당에게 선거를 도와주는 대가로 외교관직 등을 먼저 제안했다는 의혹도 있다.

    앞서 특검팀은 1차 소환 당시 이 같은 의혹 전반에 대해 신문을 벌였다. 김 지사는 의혹 전반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특검팀은 이날 김 지사를 상대로 그동안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핵심 증거를 제시하며 김 지사를 집중 추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또 특검팀과 김 지사 간의 맞대결이 평행선을 달리는 만큼, 김 지사를 댓글조작의 '주범'으로 지목한 드루킹 김동원씨와 대질조사를 벌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김 지사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진술조서 분석 등을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