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태규, CBS 검찰 고소…당내조차 "언론 재갈 물리냐"



국회/정당

    이태규, CBS 검찰 고소…당내조차 "언론 재갈 물리냐"

    • 2018-08-08 19:21

    지방선거 '선거운동복 업자' 공천 문제 지적에 "악의적 허위기사, 싸우겠다"

    (사진=이태규 바른미래당 사무총장 페이스북 캡처)

     

    바른미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CBS노컷뉴스의 <바른미래, '당="" 유니폼="" 납품업체'="" 부부="" 공천="" 논란="">(2018년 8월 3일자) 기사에 대해 "검찰에 고소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대해 당내에서조차 "정당한 지적에 대해 정치권력이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사무총장은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CBS노컷뉴스의 허위 비방 기사에 대해 당과 제 이름으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 청구를 하였고,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에 명예훼손 죄로 고소 조치했다"고 밝혔다. 그는 "법원에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청구를 하려고 한다"고도 했다.

    이 사무총장은 "정치적 의도를 갖고 공모해서 쓴 악의적인 허위기사에 대해 끝까지 싸워서 반드시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엄중하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그래야 전체 언론의 명예를 훼손하고 어지럽히는 사이비들을 퇴출시킬 수 있고 올바른 정치가 자리 잡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사무총장이 문제를 제기한 기사는 당내 '특혜 공천' 시비와 관련된 이 사무총장의 '정치적 책임'을 지적한 것이다. CBS노컷뉴스는 바른미래당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당 로고가 적힌 선거운동복(점퍼)을 납품한 업체(명동실업) 대표자 부부(김영섭, 박오임)를 광역·기초의원으로 공천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해관계를 맺은 업체의 대표 부부를 당 간판을 단 공적 인재로서 내세우는 게 적절하냐는 문제제기였다.

    공천 실무와 당 살림살이를 책임지는 이 사무총장은 당시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업체 선정은 제 결재사안이 아니다"라면서 "(유니폼을) 결국 싸게 (납품해) 당에 기여했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후속 취재 결과 이들 업체는 공직선거법 상에 규정된 선거운동복 윗옷 비용 상한액(3만6천원)을 초과하는 비싼 금액으로 바른미래당의 공천을 받은 후보자들에게 의복을 판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2018년 8월 8일자). 이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당내에서조차 이 사무총장의 대응은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는 반론이 제기됐다. 바른미래당 고위 당직자는 통화에서 "(지방선거) 공천과 (선거운동복) 업체 선정에 있어서 총괄적인 책임은 사무총장에 있다. 그 부분을 사과하지 않고 문제 제기를 한 언론에 대해 강경대응을 하는 건 책임회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 당직자의 증언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에 의복을 납품하는 업자를 공천하는 문제의 실무적 책임자인 이 사무총장이 자신의 책임에 대해 이의가 제기된 데 대한 정당한 해명 대신, 문제를 제기한 언론을 문제 삼은 방식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이에 대해 당 소속 의원 역시 통화에서 "이 사무총장이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진 못할망정 정당한 이의를 제기한 언론을 문제 삼고 있는 구태적인 언론 재갈 물리기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문제를 공식 브리핑한 당 관계자도 '기사의 내용 중 무엇이 허위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통화에서 "당 고위 당직자가 하라고 한 문제를 지적했을 뿐 내용을 잘 알지 못한다"면서 즉답을 회피했다.

    이 사무총장도 수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으며 문자 메시지로 "기사의 어떤 부분이 허위인가"라고 물었지만 답변은 없었다.{RELNEWS:lef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