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초고층 아파트서 에어컨 기사 곡예 설치 아찔

뉴스듣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



사회 일반

    초고층 아파트서 에어컨 기사 곡예 설치 아찔

    뉴스듣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최근 에어컨 설치 과정에서 작업자들이 추락사 하는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에어컨 설치 기사가 안전장치 없이 고공 작업을 하는 모습이 공개돼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28일 '아파트 에어컨 설치 안전 불감증'이라는 글과 함께 두 장의 사진이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왔다.

    사진에는 설치 기사가 고층 아파트에서 아무런 안전장치 없이 맨몸으로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하고 있는 모습이 찍혀있다.

    실외기 설치 공간이 비좁기 때문인지 이 설치 기사의 한쪽 다리는 난간 바깥쪽으로 걸쳐있기까지 했다.

    실외기에 설치기사의 몸무게까지 합하면 실외기 지지대가 버티고 있는 것이 불가능하다 싶을 정도로 아찔한 상황이다.

    글쓴이는 "'안전 끈을 하시라'고 말했더니 '그런 거 하면 불편해서 일 못해요'라는 대답이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2일 경기도 안산 단원구의 한 아파트 10층에서 에어컨을 설치하던 윤 모(47) 씨는 안전 장비 없이 작업하다 추락사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또 지난 5월, 부산시 동구의 한 아파트 3층에서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하던 김 모(35) 씨도 10m 아래 1층으로 추락해 두개골 손상으로 숨졌다.

    안전보건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재해 사망 사고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재해 유형은 추락으로 전체의 38%를 차지했다.

    이어 끼임 (10.6%), 부딪힘 (10.4%), 물체에 맞음 (6.8%), 교통사고 (6.5%) 등의 순으로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