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치매 환자들, 유아용으로 색칠한다고? 전용 컬러링북 만든 교수들

책/학술

    치매 환자들, 유아용으로 색칠한다고? 전용 컬러링북 만든 교수들

    <네덜란드에 묻다, 행복의 조건> <기억력을 지켜주는 컬러링북> 등 CBS 7월 둘째주 '한주의 책갈피'

    ■ 방송 : CBS라디오 [CBS 낮 종합 뉴스] (7월 13일 토요일 12:00~12:30)
    ■ 채널 : 표준 FM 98.1

    한주의 책갈피 시간입니다. 최근 출간된 책을 문화부 조은정 기자가 소개합니다.

    ◈ 네덜란드에 묻다, 행복의 조건 (김철수 지음)

     

    어린이 행복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 노인 빈곤율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나라. 어디일까요? 바로 네덜란드입니다.

    언뜻 튤립과 풍차가 떠오르는 유럽의 작은 나라 네덜란드는 최근에 더욱 탄탄해진 경제와 복지로 전 세계가 부러워하고 있는데요.

    네덜란드에서 20년간 일한 유럽 마케팅 전문가 김철수씨가 책으로 이 나라의 미덕을 조목조목 분석했습니다. 책 제목은 <네덜란드에 묻다,="" 행복의="" 조건="">입니다.

    부패율이 낮고, 준법정신이 강하며,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일 할 수 있는 풍토를 소개함과 동시에 네덜란드의 음식과 문화, 소박한 일상도 엿볼 수 있습니다.

    ◈ 기억력을 지켜주는 컬러링북 (김영주 박수정 황경성 지음, 정수영 박용인 그림)

     

    치매는 전 세계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입니다. 80살 이상이 되면 두세명 중에 한명은 치매에 걸릴 정도로 고령화 시대 피할 수 없는 병이기도 합니다.

    대학에서 미술과 복지를 가르치는 교수들이 노인 복지시설을 방문했다가 치매 노인들을 위한 색칠책 하나 없이 유치원용 책을 대신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고 안타까움을 느껴 만들어진 책이 있습니다. 바로 <기억력을 지켜주는="" 컬러링북="">입니다.

    출판사 학고재 관계자입니다. 인서트 "유치원책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고 안타까움을 느껴서 기획하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은 출간되지마자 치매센터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난이도별로 책이 나뉘어있어 편하고, 기억력 감퇴를 느끼는 누구에게나 도움이 됩니다.

    ◈ 라디오와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장정일 자선시집)

     

    87년 시집 <햄버거에 대한="" 명상="">으로 스물다섯의 나이로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해 한국 시단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시인이자 소설가 장정일.

    그의 당돌하고 불온한 시적 상상력은 장정일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만들었는데요.

    본인이 직접 가려 뽑은 시 54편을 모은 시집 <라디오와같이 사랑을="" 끄고="" 킬="" 수="" 있다면="">이 출간됐습니다.

    정규 교육을 받지 않고 문학에 뛰어들어 당대 문법과는 전혀 다르게 낯선 시를 써내려갔던 장정일의 초창기 시는 2,3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 예수의 언어 (시라토리 하루히코 편역, 지이현 옮김)

     

    인류 역사상 최고의 베스트 셀러인 성경을 인문학자의 눈으로 재해석해 편역한 책이 출간됐습니다.

    철학과 종료의 명쾌한 해설사로 유명한 일본의 인문학자 시라토리 하루히코가 일반 대중을 염두에 두고 예수의 말을 소개합니다.

    신약성경을 토대로 하면서도 독자가 더 알기쉽게, 은유를 빼고 해석을 많이 넣어 초역했는데요.

    총 184개의 성경 구절과 3개의 우화가 소개된 이 책은 꼭 신자가 아니어도 예수의 말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고 기독교 사상을 가늠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한주의 책갈피 조은정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