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진모 "비틀즈가 거친 자리…아티스트로 우뚝 선 방탄"



가요

    임진모 "비틀즈가 거친 자리…아티스트로 우뚝 선 방탄"

    빌보드 앨범 1위…"아티스트 인정"
    SNS로 이미지쌓고 해외투어로 팬층 확산
    싱글차트 올라야 진정한 미국 시장 접수
    그래미 도전? 신인상도 꿈꿔볼만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임진모 (대중음악평론가)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음악 'FAKE LOVE' 지금 흐르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지난주에 정규 3집 앨범 LOVE YOUR SELF 전(轉) Tear라는 앨범을 냈는데 이 노래가 나오자마자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답니다. 어제 제가 잠깐 속보로 전해 드렸었죠. 이게 한국 가수 최초는 물론이고 아시아에서도 처음 있는 일이고 심지어 지금 들으셨다시피 영어로 부른 게 아니에요. 한국어로 부른 앨범인데요. 그러니까 미국인들 입장에서 보면 외국어 음반인데 외국어 음반이 '빌보드차트 200'의 1위에 오른 겁니다. 12년 만의 일이랍니다. 참 이래저래 대단하네요, 방탄소년단. 오늘 화제의 인터뷰 대중음악평론가 임진모 씨 다시 한 번 연결해 보죠. 임진모 선생님, 안녕하세요.

    ◆ 임진모> 안녕하세요.

    ◇ 김현정> 방탄이 또 일을 냈어요.

    ◆ 임진모> 네. 저는 놀랍고도 그리고 뿌듯하고도 또 한편으로는 예상도 했습니다.

    ◇ 김현정> 이 정도를 예상하셨어요?

    ◆ 임진모> 네. 왜냐하면 지난번에 앨범을 냈잖아요. 지금 말씀하신 그 앨범 차트 7위에 올라갔단 말이에요. 그래서 다음에는 더 성적이 좋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었고 그 사이에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 출연하고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 이번에 상도 받고 또 퍼포먼스 하고 또 수많은 미국 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인지도에 어마어마한 상승을 꿰했습니다. 그래서 그다음에 나오는 앨범은 더 성적이 좋을 거다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막상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라는 소식을 듣고 보니까 이게 사실 신기원인 거예요. 그것도 빌보드에 '앨범'. 앨범은 사실 싱글하고 다르게 아티스트적 느낌이 강한 그런 차트거든요.

    ◇ 김현정> 싱글차트는 빌보드 100 차트가 있고.

    ◆ 임진모> 그렇습니다.

    ◇ 김현정> 이건 앨범, 빌보드 200차트인데 앨범 차트는 또 더 다른 의미가 있는 거군요?

    ◆ 임진모> 한 곡이 아니라 여러 곡이 있는 그 앨범이 겨루는 차트란 말이죠. 팝 음악계 전설들 있잖아요. 예를 들어 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즈, 롤링스톤즈, 유투(U2) 이런 사람들이 전부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를 한 거예요.

    ◇ 김현정> 이제 와닿네요. 그러니까 비틀즈, 롤링스톤즈, 유투 이런 사람들이 다 지나갔던, 마이클잭슨 이런 사람들이 지나갔던 그 자리에.

    ◆ 임진모> 한마디로 우리가 알고 있고 음악적으로 인정받은 사람은 앨범 차트 1위를 찍는 거예요.

    (사진=빌보드 홈페이지 캡처)

     

    ◇ 김현정> 그러니까 저는 이게 더 신기한 게 뭐냐 하면 지금 방탄소년단은 그냥 우리 말로 우리 부른 우리 아이돌 그룹인 거예요.

    ◆ 임진모> 그래서 더 자랑스럽고요. 어떻게 보면 이 길은 싸이가 터줬죠. 싸이가 강남스타일 우리나라 말로 해서 빌보드 싱글 차트 2위를 7주 했어요.

    ◇ 김현정> 그때는 싱글 차트. 1위는 아니고 2위까지 찍었던 거죠?

    ◆ 임진모> 2위까지 찍은 것도 어마어마한 거고요. 그때도 강남스타일이 육갑이라는 앨범이었어요. 육갑은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지금 BTS 같은 성과를 내지 못했어요.

    ◇ 김현정> 그렇죠. 앨범 차트에서는.

    ◆ 임진모> 그러니까 이번 방탄소년단 빌보드는 상징성 때문에도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요. 이 친구들이 이제는 미국 시장에서 어엿한 아티스트로 성장했구나 하는 것을 말해 주는 겁니다.

    ◇ 김현정> 아니, 선생님. 그런데 지난번에 저희랑 1년 전에 인터뷰 하셨을 때도 뭐라고 하셨냐면 방탄소년단의 인기 비결은 칼군무다, 직접 그 무대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걸 보면 입이 떡 벌어진다, 이러셨잖아요.

    ◆ 임진모>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실은 원더걸스나 소녀시대나 샤이니, 엑소 다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세계 시장에서 통했던 그룹 아닙니까, 아이돌 그룹.

    ◆ 임진모> 그것은 만약에 그런 점에서 차별화를 한다면 방탄소년단은 뭐가 다르냐. SNS에 엄청난 정도의 열과 성을 다했어요. 그래서 방시혁 씨의 첫 마디가 그러잖아요. '방탄소년단 인기 비결의 1등 공신은 SNS다.'

    ◇ 김현정> SNS를 도대체 어떻게 하면 그게 이렇게 통할 수가 있어요?

    ◆ 임진모> 그것을 통해서 계속 방탄의 소식을 전하고 그다음에 신곡을 올리고 하면서 전 해외에 방탄의 이미지를 엄청나게 확산시킨 거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다 통해가지고?

    ◆ 임진모> 이 노력이 이 노력이 아주 진득했고요. 또 하나는 해외공연이나 무대를 거의 닥치는 대로 했어요. 시간이 되는 대로 하면서 제가 얘기한 칼군무. 그 칼군무. 지민 춤 추는 거 보세요. 인간이 아니에요.

    ◇ 김현정> (웃음) 진짜 잘하기는 하더라고요.

    ◆ 임진모> 그걸 보면 눈물이 흐른다니까요.

    ◇ 김현정> 임진모 씨가 눈물이 흐른다고 할 정도니까 여러분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잡히시죠?

    ◆ 임진모> 그리고요. 텔레비전에서 보는 거하고 상대가 안 돼요.

    ◇ 김현정> 그러니까 그 상대가 안 되는 현장에서의 퍼포먼스를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다 보여줬다는 거잖아요. 되는 데까지.

    ◆ 임진모> 그렇죠. 특히 미국 시장에 중점을 두면서 SNS를 통해서 이미 팬을 확보했는데 공연을 통해서 확인사살을 한 거죠, 쉽게 말하면. 그래서 팬층을 계속 확산시켜나간 거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게 통한 겁니다. 우리 아이돌 참 잘됐다, 해외에서 인정받는다, 인정받는다는 얘기를 사실 오래전부터 들었는데 이 정도까지 방탄이 된 이유는, 터진 이유는 바로 그 부분에서의 차이.

    ◆ 임진모> 또 하나는 방탄소년단의 개개인의 캐릭터가 좋아요.

    ◇ 김현정> 그래요? 어떤데요, 캐릭터가?

    방탄소년단 Fake love MV 중 (사진=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 임진모> 김현정 앵커 우리 7명 이름 다 외웠어요?

    ◇ 김현정> 저는 이제는 돼요. 저 무지 노력했습니다.

    ◆ 임진모> 이제는 돼요? 엄청 성장하셨네요. (웃음) 저도 1년 걸렸어요.

    ◇ 김현정> 우리 10대들하고 얘기하려면 돼야 되더라고요, 그게.

    ◆ 임진모> 음악적으로 리더 RM하고 슈가나 제이홉, 정국 이런 친구들의 작사, 작곡 능력이 있고 너무 잘 하는 게 많은데, 또 하나가 뭐냐 하면 이 시대의 감성을 담는다는 거예요. 특히 젊은 사람들의.

    ◇ 김현정> 이 시대의 감성이 뭡니까?

    ◆ 임진모> 청년들이 지금 숨쉬기가 좀 벅차요. 취업 안 되죠. 꿈 가지려는데 이거 꿈 고문이죠. 희망고문이죠. 그런데 그런 것들을 참 잘 담아요. '고민보다 GO'도 그렇고 지난번에 'MIC Drop'도 그렇고 이번에도 '낙원'에서 너무 벌써 인구에 회자됐죠. '꿈이 없어도 괜찮아. 꿈이 없어도 괜찮아.' 이것은 어떻게 보면 지금을 사는 젊은이들에게 거대한 위로라고 생각이 되거든요.

    ◇ 김현정> 위로. 낙원이라는 곡. 알겠습니다.

    ◆ 임진모> 사실 저는 지금 방탄이 앨범 1등 찍었잖아요. 이것과 함께 싱글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야 돼요. 곡, 단일 곡. 만약 FAKE LOVE가 톱10에 들어갔다. 한 2, 3주 버텼다. 그러면 이건 현상이에요. 멤버 RM도 어느 인터뷰에서 그렇게 얘기했던 것 같은데요. '핫100의 10위권 안에 들어가고 싶다.' 그러면 방탄소년단은 미국 접수한 겁니다. 접수한 거예요.

    ◇ 김현정> 접수한 겁니다. 지금은 이제 접수 문턱까지 간 겁니까, 그러면?

    ◆ 임진모> 그럼요. 지금도 접수지만 진정한 접수. (웃음)

    ◇ 김현정> 기대해 보겠습니다. 저는 안 될 것 같지 않아요. 싱글 곡으로도 10위 안에 될 것 같아요.

    ◆ 임진모> 맞아요. 왜냐하면 방탄은 끊임없이 노력을 해 왔습니다. 방탄소년단 노래중에 '피 땀 눈물' 있잖아요. 피 땀 눈물이라는 노래 있잖아요. 피 땀 눈물의 결정체예요. 그렇게 했기 때문에 미국에 와서도 그 힘든 와중에서도 TV 프로그램 다 출연하면서. 제가 볼 때는 방탄은 이번 새 앨범을 통해서 인지도를 완전히 견고하게 구축했기 때문에 전망이 밝습니다.

    ◇ 김현정> 접수했네요, 듣고 보니까. 접수한 건데요, 이미?

    ◆ 임진모> 생각하기에 따라서 그렇죠. 그런데 저는 욕심이 많아서 진정한 접수를 하려면 싱글차트에서도 분발해야 된다, 이렇게 봅니다.

    방탄소년단(BTS)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알겠습니다. 방탄소년단. 빌보드 앨범차트 200에서 1위라는 정말 대기록을 세워서요. 우리 다시 한 번 오늘 언급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네요. 내친김에 그래미어워드 꿈도 있다고 하는데 이것도 꿔볼 만한 꿈인 거죠?

    ◆ 임진모> 그럼요. 제 생각에 정말 올해 이 시점부터, 이 시점부터 한 10월까지 맹렬하게 인기가 예를 들자면 활화산처럼 타오른다거나 또는 어떤 다른 이벤트를 통해서 인지도를 더 높이면 제 생각에는 그래미 신인상도 그다지 어려운 건 아니라고 봐요.

    ◇ 김현정> 그래미의 신인상? 그것도 대단한 건데요.

    ◆ 임진모> 본상의 신인상. 저는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것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을 나누고. 못 들어본 분들을 위해 도대체 어떤 노래가 이렇게 전 세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건지 방탄의 새 앨범 가운데 타이틀곡 FAKE LOVE 여러분들께 들려드리겠습니다. 감상을 함께해 보시죠. 임 선생님, 고맙습니다.

    ◆ 임진모> 감사합니다.

    ◇ 김현정> 대중음악평론가 임진모 씨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