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회찬 전 비서관, 스펙까지 공개 "의혹 거둬달라"



국회/정당

    노회찬 전 비서관, 스펙까지 공개 "의혹 거둬달라"

    "민사고·서울대 로스쿨 졸업, 어학시험 만점"…"꿈을 위해 노력했다"

    정의당 노회찬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의당 노회찬 의원실에서 비서관을 지낸 신유정 법무부 인권정책과 사무관은 22일 채용비리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채용과정과 자신의 이력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신 사무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께서, 오늘 오전에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께서 공적인 자리에서 제 이직 과정 대해 사실이 아닌 말씀을 했다"며 "어디까지 제 개인적인 결정이라고 믿었던 이직이 원치 않는 사회적 파문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저의 이력에 대해 설명드릴 필요를 느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저는 민족사관고를 조기졸업한 뒤 고려대에서 정치외교학과 행정학을 이중전공했다. 이후 서울대 로스쿨에 입학해 공익인권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집중적으로 공부했고, 2014년에는 법무부가 후원하는 국제인권모의재판대회에 참가해 법무부장관상(대상)을 수상, 유럽으로 인권연수를 다녀오기도 했다"며 "대부분의 영어 어학검정시험에서 만점 또는 만점에 가까운 성적을 받았고 스스로 업무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변호사 중 국제인권규범에 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이 많지 않음 점, 업무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을 갖춘 점, 전공분야가 직무와 관련된 점 등이 긍정적 평가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짐작한다"며 "현재 법무부 인권정책과에서 유엔 등 국제기구와 관련된 국제인권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노 원내대표의 비서관으로 일하게 된 경위도 설명했다. 신 사무관은 "국제인권 분야 인권변호사를 꿈꿨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회 초년생인 변호사가 국제인권 분야 일을 하며 안정적으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일자리는 많지 않았다"며 2016년 6월 평소 인권분야에 관심이 많은 정치인으로 유명한 노 원내대표의 보좌진 자리에 지원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법무부 공채 당시에 대해 "원서를 접수할 당시 노 원내대표 또는 의원실 관계자 그 누구도 제가 법무부에 원서를 낸 사실을 알지 못했다. 오히려 노 원내대표는 사직을 만류했다"고 전했다.

    신 사무관은 "저는 적어도 스스로의 꿈을 위해 나름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공직에 채용될 수 있었다고 감히 자부한다"며 "저를 꿈을 위해 노력해 온 국민의 한 사람이자 대한민국 청년으로 생각해 주시고, 의혹을 거두어 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합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선택한 이직으로 인해 노 원내대표께서 뜻밖의 불명예를 입게 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노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1%라도 사실이 드러나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