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국정교과서 폐지에 교육·역사 단체 "이제야 정상화"



사건/사고

    文 국정교과서 폐지에 교육·역사 단체 "이제야 정상화"

    검인정 체제 넘어 완전한 자유발행제로

    문재인 19대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교과서 폐지를 지시하자 교육·역사 시민단체들이 "당연한 절차"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측은 "국정교과서는 이미 교육 현장에서도 폐기된 정책이었다"며 국정교과서 폐지가 "박근혜 정부의 '교육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신호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같은 시도가 반복되지 않도록 기존 검인정 체제를 넘어 자유발행제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수 교육 단체로 알려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사실상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학교가 하나도 없었다"며 "이미 퇴출이 된 상태에서 이번 결정은 국정 교과서에 대한 정리인 셈"이라고 밝혔다.

    역사 연구 단체도 이같은 결정을 환영하며, 역사 교육이 발전하기 위해 근본적인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족문제연구소 이준식 박사는 "너무나 당연한 수순"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앞으로 더 나은 역사 교육 방안을 위해 근본적인 재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가람민족문제연구소 이덕일 소장도 "국정교과서 폐기는 역사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이제 교사와 학생들이 선택해서 공부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역사N교육연구소 심용환 소장은 "그동안 국정교과서를 실시하면서 너무 많은 국가 예산과 사회적 자산이 소비됐다"며 "이제라도 옳은 방향을 잡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학계에서도 이는 당연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서울대 역사교육학과 유용태 교수는 "사실상 국정교과서는 박 전 대통령과 함께 탄핵된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결국 이를 마무리한 셈"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