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 대통령 "미르·K재단, 과도한 인신공격…불법행위 있다면 엄정 처벌"



대통령실

    박 대통령 "미르·K재단, 과도한 인신공격…불법행위 있다면 엄정 처벌"

    수석회의 주재,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입장 밝혀…'최순실' 언급은 없어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미르재단·K스포츠재단과 관련해 "의미있는 사업에 과도한 인신공격성 논란이 불거졌다"며 잇따른 의혹을 부인했다. 지인인 최순실씨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두 재단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우선 '퇴임 후를 대비한 재단 설립' 의혹을 부인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오로지 국민들께서 저를 믿고 선택해주신 대로 국민을 위하고 나라를 지키는 소임을 다하고 제가 머물던 곳으로 돌아가는 것 외에는 어떠한 사심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요즘 각종 의혹이 확산되고 논란이 계속되는 것은 지금 우리가 처한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위기를 가중시킬 수 있다"며 "심지어 재단들이 저의 퇴임 후를 대비해서 만들어졌다는데 그럴 이유도 없고, 사실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어느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서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며 "앞으로 더 이상의 불필요한 논란이 중단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더 이상의 논란은 없어야 한다는 취지다.

    (사진=자료사진)

     

    박 대통령은 또 "문화체육 분야를 집중지원하고 우리 문화를 알리며 어려운 체육 인재들을 키움으로써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수익 창출을 확대하고자 기업들이 뜻을 모아 만들게 된 것"이라고 두 재단의 목적을 길게 설명했다.

    전경련에 대해 "과거에도 많은 재단들이 기업의 후원으로 이런 사회적 역할을 해 왔는데 전경련이 나서고 기업들이 이에 동의해 준 것은 감사한 일"이라고 사의를 표하기도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이처럼 의미 있는 사업에 대해 의혹이 확산되고 도를 지나치게 인신 공격성 논란이 계속 이어진다면 문화 융성을 위한 기업들의 순수한 참여의지에 찬물을 끼얹어 기업들도 더 이상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류문화 확산과 기업의 해외진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 두 재단이 시작할 때 미비했던 부분들을 다듬고 숙고해서 문화와 어려운 체육인들을 위한 재단으로 거듭나서, 더 이상의 의혹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감독 기관이 감사를 철저히 하고 모든 것이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지도·감독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결국 그 피해가 가족과 국민들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거듭 파업 중인 노조를 비판했고, "핵과 미사일 개발에만 집착하는 현 북한 체제는 결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북한 정권을 재차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K스포츠재단·이화여대 등을 둘러싼 최씨 모녀의 의혹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새누리당이 대야 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는 '송민순 논란' 관련 언급도 없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