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경, 촛불 ''강경대응'' 조짐…시위자 10여명 영장 검토



사회 일반

    검경, 촛불 ''강경대응'' 조짐…시위자 10여명 영장 검토

    광고중단 위협 특단 지시, ''불법시위'' 민형사상 엄정처벌 방침

     

    최근 촛불집회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가 주춤해지면서 검찰과 경찰이 촛불집회 주동자에 대해 체포영장을 검토하고 광고 중단 위협에 대해 수사에 착수하는 등 경경대응으로 선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23일 촛불집회도 경찰과 별다른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김경한 법무장관이 기업에 대한 광고 중단 위협에 대해 특별단속 지시를 내린 것과 관련해 대검찰청은 23일 관계당국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수사방법을 논의했다.

    경찰은 한 발 더 나아가 미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에 나선 시민단체들의 불법시위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며 엄정 대응 방침을 나타냈다.

    경찰은 지금까지 촛불집회 과정에서 시위대가 부순 전경버스가 57대에 이른다며 사후에라도 집회를 주최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를 상대로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는 거다. [BestNocut_R]

    이와 함께 경찰은 촛불집회를 이끈 대책회의 측 간부 등 시민단체 회원 10여 명에 대해 체포영장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 저지선 앞에서 망치나 흉기를 소지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사진채증을 통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도 잇따랐다.

    실제로 촛불시위 현장에서 경찰버스를 망치로 휘두르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돼 이른바 ''''망치남''''으로 알려진 대학생 유모씨에 대해 23일 구속영장이 신청됐다.

    이런 가운데 같은날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주최측 추산 3천 명, 경찰 추산 5백 명의 시민이 참여한 촛불집회가 열렸다.

    거리 행진까지 마친 이들은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던 50대 여성이 보수단체 회원들에게 폭행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KBS 앞으로 이동해 다시 촛불집회를 열었지만 별다른 불상사 없이 마쳤다.

    한편 촛불집회를 주관하고 있는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재협상만이 쇠고기 문제의 해결책''''이라며 일단 이번 주까지는 지금처럼 촛불집회 방식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지만 검경의 촛불집회에 대한 입장은 더 강경해 질 것으로 보여 이번 주가 촛불 정국의 최대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