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년 문화예술인을 위한 '청춘마이크' 사업 공모

뉴스듣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



책/학술

    청년 문화예술인을 위한 '청춘마이크' 사업 공모

    뉴스듣기

    4월 27일 '문화가 있는 날', 전국 17개 지역 거점 특화프로그램 실시

    문화체육관광부는 청년문화예술인들에게 공연비를 지원하는 '청춘마이크' 사업 참가자를 다음달부터 공모한다.

    이 사업은 이제 막 문화예술시장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앞둔 청년 88명(팀)을 선발해 공연비를 지원하고, '문화가 있는 날'에 거리, 광장, 전통시장, 건물 로비 등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춘마이크' 사업 공모는 제안서와 공개 오디션만으로 지원자(팀)를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사람(팀)은 2016년 '문화가 있는 날'에 4〜5회 정도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공연 1회당 2백만 원〜2백5십만 원의 공연비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2016년 마지막 '문화가 있는 날'에는 우수 참가자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청년마이크 예술상'을 개최하고, 우승자에게는 2017년 '문화가 있는 날'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년 문화예술인은 오는 5월 6일(금) 오전 9시부터 5월 13일(금) 저녁 6시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고, 웹하드(http://culturedaymic.webhard.co.kr/)에 공연 동영상을 올려야 한다. 1차 동영상 심사를 통해 선정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5월 '문화가 있는 날(5. 25.수)'에 공개 오디션을 진행하여 최종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참가자 공모 및 심사와 관련된 사항은 인터넷 검색창에 '청춘마이크'를 검색하면 연계된 홈페이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전국 17개 지역 거점 특화프로그램 실시

    지역민과 인근 상인들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가 있는 날’ 특화 프로그램이 전국 17개 지역에서 개최된다.

    서울 종로구 서촌 일대에서는 문학투어, 문학특강, 공연 등이 펼쳐지는 '원데이, 종로문학산책'(14:00)이, 대전 중구 목척시장에서는 지역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아트 프리마켓, 공연 등을 펼치는 '대전 청년문화예술 수요장'(15:00)이, 경기 부천시 원미구 상2동 다복한 어린이 마을에서는 마을 주민과 지역 문화예술 커뮤니티가 모여 아트마켓, 벼룩시장, 공연 및 영화제, 마을 포트락 파티 등을 여는 '상상 에이.라운드(A.Round)-동네가(家)예술'(15:00)이 열린다.

    충남 부여군 부여중앙시장에서는 보부상 행렬, 길놀이 등 보부상 문화를 지역민이 참여하는 벼룩시장 등 현대적 행사로 재현한 '보부상, 문화를 입히다'(13:00) 행사가, 전남 순천 문화의 거리(19:00)와 담양 담빛예술창고(18:00)에서는 야시장 정착을 위한 참여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경북 칠곡군에서는 칠곡인문학마을 리더단과 주민들이 참여하는 농촌 마을 축제 '문화가 있는 날, 칠곡 인문학과 놀다!' 프로그램(16:30)이 개최된다. 세종시 호수공원 등에서도 <문화공감 사색데이-버스킹 페스타>(12:30, 13:30, 18:30, 19:30)가 진행된다.

    국립국악원의 전통공연과 한식콘서트가 결합한 '직장배달콘서트'는 울산 테크노파크 본부동 2층 대강당(16:40)에서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직장배달콘서트'가 기존의 보는 공연에서 나아가 한식 시연도 보고 또 관객이 직접 시식도 할 수 있는 형태의 체험형 콘서트로 특별 기획된 후 처음으로 열리는 콘서트이다. 융성위는 앞으로 전통공연과 한식이 어우러진 한식콘서트를 '문화가 있는 날-직장배달콘서트'의 주요 콘텐츠로 특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케이티(KT)의 '문화가 있는 날-청춘기업(氣UP) 토크콘서트'도 4월 28일(목) 울산대학교 해송홀(18:30)에서 열린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페이스북의 싸이로 불리는 누리소통망의 유명인 고퇴경 씨와 '소심한 오빠들'이 출연하여 울산 지역 청년들의 고민거리를 함께 들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나눈다.

    이밖에 서울 장충체육관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술사 프란츠 하라리 내한공연 '그랜드 일루전(Grand Illusion)' 공연을 40% 할인된 가격으로, 부산 영화의전당 내 하늘연극장에서는 그룹 '동물원'의 2016 수아레콘서트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