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박' 후보는 부진, 경제입법은 무산…시름 깊어지는 靑



대통령실

    '진박' 후보는 부진, 경제입법은 무산…시름 깊어지는 靑

    총선 한달 코앞, 전열 정비는 더디기만

    박근혜 대통령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유엔의 초강경 대북 제재 도출로 '안보 스트레스'를 한꺼풀 벗겨낸 청와대가 이번엔 한달 앞둔 총선 대책으로 고민에 빠진 양상이다. '진박' 예비후보들의 부진이 지속되는 데다, '경제입법' 지연 탓에 경제성과를 내걸고 선거전을 나서기 어려워져서다.

    4·13총선 승리로 집권 4년차 국정동력을 확보해야 할 청와대로서는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나섰다"는 진박 예비후보들의 선전이 절실하다. 박근혜 대통령은 진박 인사들의 출마러시에 앞서 지난해 11월 "진실한 사람들만 선택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대국민 호소도 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진박들의 성적은 딱히 좋지 않다. 박 대통령이 내리 4선(대구 달성군)을 지낸, 대표적 텃밭 대구에서조차 그렇다. 12개 지역구 중 6곳에 자칭타칭 진박들이 내려가 있지만 이들은 최근 잇따른 여론조사에서 2~4위에 그치는 등 ‘진박 돌풍’에 실패했다.

    특히 최근 유출파문이 불거진 여당 내부조사에서도 1위를 한 진박은 단 1명뿐이었다. 대구 출마설이 거론됐던 수도권 지역구의 한 진박 인사도 극히 저조한 지지율을 기록했다. 반면 유승민 전 원내대표 등 대구 현역의원 대다수가 1위를 고수하면서 '진박 물갈이' 가능성을 낮췄다.

    여권 관계자는 5일 "진박의 위력이 크지 않다는 것은 이미 바닥민심으로 확인되고 있었다. 대구의 경우 현역이 유리해 보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일각에도 '당이 현역 재공천을 밀어붙이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출파문 자체도 여당의 '막장 공천시스템' 비난을 샀다는 점에서 당내 갈등 초래는 물론, 더불어민주당과의 '임전 태세' 차이를 극대화시켰다. 더불어민주당은 외부인사 수혈과 현역 컷오프로 개혁공천 이미지, 필리버스터를 통한 존재감, 야권 통합론 제기로 선거이슈 주도권 등을 확보했다.

    이런 가운데 경제 재도약과 일자리 창출이란 국정목표 달성을 위한 입법도 지지부진이다. 박 대통령은 "일자리 만드는 데 도움이 안되는 정책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지난달 국민경제자문회의)면서 경제 성과도출에 매진하고 있다.

    청와대는 노동개혁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의 조속 처리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이지만, 총선 전 마지막 임시국회인 2월국회가 오는 10일로 끝나 물리적 한계가 있다. 테러방지법 직권상정 처리에 반발하고 있는 야당이 첨예한 이들 쟁점법안 처리에 협조할 가능성도 거의 없다.

    물론 청와대에 대안이 없지는 않다. 경제입법 성과 대신, '야당 발목잡기'를 주장하거나 '야당 심판론'으로 공세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테러방지법 강행 과정에서 대야 우호 여론이 형성된 점, 네거티브 선거전략이란 점 등을 감안하면 실효성을 100% 낙관할 수만은 없어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