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학동네 '신경숙 좌담회'…출발부터 '삐걱'



책/학술

    문학동네 '신경숙 좌담회'…출발부터 '삐걱'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소설가 신경숙 씨의 표절 논란과 관련해 한국작가회의와 문화연대 공동 주최로 '최근의 표절 사태와 한국 문화권력의 현재'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윤성호기자

     

    문학동네가 문학평론가 5인에게 공개 제안한 '신경숙 좌담회'가 졸속으로 추진되면서 무성한 뒷말을 낳고 있다.

    문학동네는 25일 편집위원 전체 이름으로 '독자 여러분에게 문학동네가 드립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각 언론사에 배포했다.

    보도자료의 핵심은 "SNS와 언론을 통해 문학동네가 경청해야 할 말씀을 들려주신 권성우, 김명인, 오길영, 이명원, 조영일 이상 다섯 분께 저희가 마련한 좌담의 장에 참석해 주실 것을 청한다"는 내용이었다.

    문학동네가 좌담회에 초대한 문학평론가들은 창비와 문학동네, 문학과지성사 등 3대 문학출판사의 권력화에 대해 그동안 매서운 비판을 가해왔던 인물들이다.

    하지만 문학동네는 사전에 5명의 문학평론가에게 좌담회의 의제와 형식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는 밟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초청자들은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명원 문학평론가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왜 내 이름이 문학동네의 공지사항에 연락도, 사전 양해도 없이 올라가야 하느냐"면서 "정말 불쾌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자사의 문제는 자사에서 일단 근원적으로 성찰하고 그 결과를 문인과 독자에게 정직하게 겸허하게 밝혀야지, 왜 나같은 사람을 문동의 홍보에 동원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노혜경 시인도 "문학동네의 공지는 실제로는 문학동네 독자들에게 '애쓰고 있소'를 보여주려는 퍼포먼스"라며 비판적으로 평가했다.

    또 좌담회 참석 범위를 문학평론가 5인과 문학동네 편집위원 중 일부로 한정하고 비공개로 진행한다는 문학동네의 방침에 대해서도 비난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조영일 문학평론가는 "신경숙 작가의 표절과 문학권력의 문제는 이제 문단 내부만의 일이 아닌 전 국민적 관심사가 됐다"면서 "좌담회를 공개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