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파리 인질극서 손님 구한 무슬림 점원에 '영웅' 찬사



유럽/러시아

    파리 인질극서 손님 구한 무슬림 점원에 '영웅' 찬사

    • 2015-01-11 12:59

    유대인 손님 15명 지하 피신…주간지 테러범 인질도 직원부터 숨겨줘

     

    파리의 유대인 식료품점에서 벌어진 인질극 테러에서 손님 15명의 목숨을 구한 무슬림 점원의 용기에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영국 언론 가디언과 선데이타임스에 따르면 말리 출신의 무슬림 점원 라싸나 바실리(24)는 9일(현지시간) 파리 동부 유대인 식료품점 '하이퍼 코셔'에 무장괴한이 들이닥치자 도망치던 유대인 손님 15명 정도를 지하 냉장실로 안내했다.

    전등도, 냉장실 전원도 끈 바실리는 소리를 내지 말라고 당부한 뒤 건물 구조를 잘 알고 있던 덕분에 물품용 승강기를 타고 몰래 밖으로 나왔다.

    그러나 경찰은 바실리를 테러공범으로 여기고 수갑을 채우고는 한 시간 반을 붙잡아뒀다고 바실리는 전했다. 공범이 아니라는 게 확인되고 나서야 바실리는 건물의 구조와 손님들이 숨은 곳의 위치를 경찰에 알려줄 수 있었다.

    경찰의 진압작전 후 밖으로 뛰쳐나온 손님들은 바실리의 손을 잡으며 목숨을 구해준 데 대해 고마움을 표했다.

    이 같은 사연이 알려지자 바실리에게 테러리즘에 맞선 영웅이라는 칭송이 잇따르고 있다. 바실리의 페이스북도 찬사로 가득찼다.

    그러나 위험한 순간도 있었다. 손님들이 지하 냉장실에 숨고 10분쯤 지난 뒤 테러범 아메디 쿨리발리(32)의 명령을 받은 여성 계산원이 건물을 돌며 '다 위층으로 올라오지 않으면 죽인다고 한다'고 외쳤다.

    손님 일부는 그대로 남아 있었지만 몇몇은 발각될까 두려워 위층으로 올라갔다.

    {RELNEWS:right} 미셸로 알려진 한 손님은 "인질로 잡힌 남성 한 명은 괴한이 계산대에 놓아둔 총을 탈취하려 했지만 총이 작동하지 않았다. 그 남성은 결국 그 자리에서 괴한의 총에 목숨을 잃었다"고 전했다.

    테러범과 마주하고도 용기와 기지를 발휘한 시민은 또 있었다.

    샤를리 에브도 테러 후 도주한 사이드 쿠아치(34)와 셰리프 쿠아치(32) 형제가 무장한 채 파리 근교 담마르탱의 인쇄공장에 접근하자 사장 미셸 카탈라노는 위험한 상황임을 직감하고 함께 있던 직원에게 숨도록 했다.

    직원은 쿠아치 형제의 눈에 띄지 않고 싱크대에 숨어 휴대전화로 내부 상황을 경찰에 알렸고 인질로 잡힌 카탈라노도 한 시간 뒤 풀려났다.

    카탈라노는 "형제에게 커피를 끓여줬다"면서 "형제가 침착했고 나를 해칠 것이라는 인상은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