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라 왕궁터' 경주 월성 발굴조사 '첫삽'



대구

    '신라 왕궁터' 경주 월성 발굴조사 '첫삽'

     

    신라왕궁터인 사적 제16호 경주 월성 발굴조사가 12일 경주 월성 석빙고 앞에서 복원·정비 추진위원, 경주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작됐다.

    발굴조사는 신라왕궁신라왕궁터를 학술적으로 연구해 신라왕궁을 복원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의 8개 단위사업 중 핵심사업으로 현 정부의 공약사업이다.

    월성 발굴조사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수행하며 2단계로 나눠 10년 동안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2014∼2018년/5개년)에는 월성 중앙부 시굴조사와 정문으로 추정되는 북문지와 동문지, 남문지, 서문지를 발굴조사하고, 2단계(2019∼2023년/5개년)에는 원지와 기타 유구 확인지역을 발굴하며, 학술대회 개최 및 발굴 종합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발굴조사단은 발굴조사→출토유물 보존처리→복원 연구 등 각 분야별 기능을 아우르는 통합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문헌사, 고고학, 고건축 전문가로 이루어진 학술자문단을 구성해 현장 상황에 따라 정기, 수시로 자문회의를 개최하는 등 월성 발굴이 다른 유적 발굴조사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주낙영 행정부지사는 "신라왕궁 복원은 새로운 경북의 700년을 이끌 핵심 문화콘텐츠가 될 것이라 확신하며,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이 하나하나 구체화되고 가시화 되도록 행정적·제도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