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행동하는 양심' 그리워" 추도



국회/정당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행동하는 양심' 그리워" 추도

    18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추도식에 이희호 여사와 여야 대표들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추도식이 18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 현충관에서 정치권 인사 및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추도식에는 김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등 유족을 비롯해 정의화 국회의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천호선 대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등 여야 정당 대표들이 모두 참석했다.

    권노갑·문희상 새정치연합 상임고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박지원 의원 등 동교동계 인사들과 새정치연합 소속 이해찬·정세균·한명숙·김한길·안철수 의원 등도 자리를 함께했다.

    청와대에서는 조윤선 정무수석이 참석했고 김병권 세월호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장도 추모식을 지켜봤다.

    이날 추도식은 '김대중 대통령 서거 5주기 추모위원회' 위원장인 정의화 의장의 추모사와 김 전 대통령의 생전 영상 상영, 추모의 노래, 종교의식, 유족대표 인사 순서로 진행됐다.

    정 의장은 추모사에서 "지금 우리 국민이 정치를 믿지 않는데 대통령님이 걸었던 의회주의의 길을 잘 본받았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부디 큰 소리로 가르침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은 유족 대표 인사에서 "아버님과 많은 분들이 노력해 이룬 일들이 그 결실을 보지 못하는 것을 보면 안타깝기 짝이 없다"면서도 "굽은 길을 만나면 돌아갈지언정 역사는 발전한다는 아버님의 말씀을 믿고 싶다"고 밝혔다.

    추도식을 마치고 나서 참석자들은 김 전 대통령의 묘소로 이동해 헌화하고 참배했다.

    추도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보낸 조화를 비롯해 북측이 전날 개성공단에서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를 통해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 등에게 전달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의 조화가 놓였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측도 조화를 보냈으나 김영삼·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조화를 보내지 않았다.

    정치권은 김 전 대통령의 '화합과 상생', '행동하는 양심' 정신을 기렸다.

    김무성 대표는 추도식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은 생전에 '행동하는 양심'으로서 민주화 투쟁과정에서 탄압과 박해를 받았지만 미움과 증오를 화합과 상생으로 발전시켰다"며 "용서와 화해를 실천하신 고민의 업적과 정신이 국민의 가슴 속에 오래도록 살아 숨 쉴 것"이라고 애도했다.

    김 대표는 특히 "고인의 뜻을 이어받아 실타래처럼 엉킨 세월호 정국을 풀어내고 상호 불신에 따라 진영논리에 갇혀 있는 우리 사회와 정치권이 화합과 상생으로 나아가길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세월호 참사와 윤일병 사태 같은 전례 없는 비극을 겪으면서 우리는 그분의 지도력, 그분의 지혜와 용기가 얼마나 큰 것이었는지 다시 절감했다"며 "고인이 한없이 아쉽고 그리운 오늘"이라고 밝혔다.

    이어 "언제나 눈물 흘리는 사람들을 살피고, 약자들을 위해 결단하셨던 그분의 길. 그것이 우리가 걸어가야 할 길이다"고 다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정의와 인권, 민주주의를 향한 쉼없는 투지를 보여준 '행동하는 양심'은 아직도 우리 가슴에 깊이 새겨져 있다"며 "세월호 유가족을 비롯한 수많은 국민들이 깊은 상처를 입고 있는 오늘의 대한민국에 고인이 생전에 보여준 강인한 실천력과 정치적 노력이 더욱 아쉽고 그립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