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화 금융사기, 은행원에 ''딱'' 걸렸다!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금융/증시

    전화 금융사기, 은행원에 ''딱'' 걸렸다!

    • 2007-04-24 22:05
    뉴스듣기

    금융감독원이 24일 전화 금융사기(보이스피싱)이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각 금융기관에 피해방지대책을 당부한 가운데 한 은행원이 자신에게 걸려온 금융사기범과의 통화 내용을 녹취해 공개했다.

    기업은행 모 차장은 최근 전화 금융사기 사례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마침 자신에게도 같은 전화가 걸려오자 위험성을 알리는 차원에서 녹음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무작위로 시도한 전화 금융사기가 공교롭게도 금융 전문가인 은행원에게 ''''딱'''' 걸려든 것이다.



    국민은행을 사칭한 이 사기범은 만든 적도 없는 신용카드가 연체됐다면서 검찰청 금융범죄 조사과까지 운운해가며 범행을 시도했다.

    사기범은 또 이 은행원의 거래은행측 직원도 믿지 말라고 하면서 집요하게 인근 현금인출기로 유인한 뒤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물었다.

    물론 정상적인 금융기관은 전화상으로 고객의 금융정보를 묻지 않으며, 이 은행원은 당연히 중간에 전화를 끊는 것으로 피해를 차단했다.

    (다음은 통화내용 녹취록)

    (ARS)안녕하세요, 국민은행입니다. 고객님의 신용카드가 연체중이어서되어 안내 드립니다. 빠른 시일 내에 결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담원을 원하시면 9번을 눌러주세요

    (9번 누르면)여보세요 말씀하세요 무슨일 때문에 전화주셨나요
    연체됐다고 전화가 왔어요
    고객의 성함은요? 000입니다.
    주민등록번호는요 000000000-000000입니다(실제와 다른 번호를 불렀음)

    잠시만요 지금 검색해 드리겠습니다. (컴퓨터로 검색하는 듯 함)
    네 안녕하세요,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000님은 11월 1일 서울시 롯데백화점에서 국민은행 BC카드를 사용하셨는데요
    아, 그래요 네네 쓴적이 없는데?
    사실이세요?

    그러면 국민은행 카드있으세요?

    그런데 11월 1일 현금지급기에서 2백10만원 쓰신것도 본인이 아니시네요?
    네 아니예요. 11월 1일이면 좀 지났네. 그죠?-----(일부 안들림)
    그럼 제가 카드 넘버 불러 드릴테니 확인해보세요? 00000-00000-00000입니다
    아 그래요?
    맞으세요?
    그럼 누가 카드를 만들었단 말인가? 나 모르게?
    그럼, 말씀대로 고객님이 카드를 현재 이렇게 소비 안하셨단 말씀이죠?
    그렇죠
    그럼 제가 한 두 가지 여쭤 보겠습니다.
    고객님이 최근 비밀번호나 기타 신분증을 타인한테 빌려주거나 복사하거나 잃어버린적 없으세요?
    잃어버린적은 없는데 복사는 누가 했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은행의 인터넷에서 회원가입하거나 물품 구입한적은 있으세요?
    네 있습니다
    있죠?

    그러니깐요 고객님은 가까운 사람부터 은행직원이나 고객님 명의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거든요?
    아 그래요?
    고객님도 알다시피 요즘 많은 국민들이 개인정보가 다른 사람들한테 유출되어 다른사람한테 카드를 도용당했거나 여러 가지 피해를 받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거든요.
    아, 그래요
    만일 사실이라면 유통된 것 같습니다.
    그럼 큰일났네. 어떻게 해야하죠?
    그럼 제가 금융범죄 조사과에 고객님의 자료를 지금 FAX로 날릴게요. 그러니까 지금 신고하시겠다 이 말씀입니다.

    일단 제가 범인이 만든 카드를 정지시키겠습니다.
    네, 그래주세요
    이런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일단 진정하시구요. 본 은행에서 조사한 결과가 명의를 확실히 도용당한거라면 이런 연체금을 부담할 필요가 없으십니다.
    그렇죠. 제가 안했으니깐...
    이해 하셨죠?그러니깐 더 피해를 받기 전에 제가 이 상황을 신고 했으니까 금융범죄조사과에, 에, 그럼 전화 엇갈리니깐 한 10분 정도 전화 사용하지 마시고 그냥 받기만 하시오.혹시 연락할 수 있는 핸드폰 있으세요?
    핸드폰요? 네, 핸드폰으로 나중에 연락줍니까?
    네네 010-0000-0000입니다.
    오해하지 마시고요 그냥 리스트를 장치하기 때문에 손님 핸드폰으로 수신메세지를 보낸단 이 말씀입니다.
    그럼 그냥 메시지만 보내는 겁니까? 아니예요?
    그러니깐 한 10분정도 핸드폰을 사용하지 마시고 그냥 전화 받기만 하세요. 제가 금융범죄 조사과에 신고했으니깐 검찰청에서 고객님한테 바로 연락이 갈겁니다.
    아, 금융조사과에서요?
    네네, 그러니깐 검찰청에서 고객님한테로 전화가 다시 갈거예요. 아시겠죠?
    그럼 전화가 와서 무슨 얘기 하나요?
    그러니까요. 제가 조사해드린 기밀 결과를 제가 FAX보냈잖아요.

    FAX 내용을 다 상세하게 고객님하고 말씀하시고, 그러니깐, 범인을 잡기위해 초대하는 거죠
    아,그러니까...
    아셨죠?
    네, 기다릴게요.

    <다시 전화 걸려옴>

    여보세요?여보세요?
    아, 백00씨?
    네, 그렇습니다.
    본인 맞죠?
    네 그렇습니다.
    서울 검찰청 금융조사과 이종필입니다.
    어디요?
    서울 검찰청 금융조사과 이종필입니다.
    아, 네네, 안녕하세요?
    저, 좀전에요, 국민은행으로부터 고객님의 카드가 ---검찰에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아 네, 카드쓴 게 없는데 썼다고 그러네요. 전혀 모르시는 일이라 그랬죠.
    네, 지금 고객님과 저희 수사팀간에 통화내용이 녹음됩니다. 사실이 아닐 경우에는 본인이 책임이 있습니다.
    네.
    저희 수사권 쪽에서는 가까운 친척, 거래하시는 은행쪽 직원으로부터 정보가 유출되어서 명의가 도용된 것 같습니다.
    아 그래요?
    그래서 24시간 동안 수사를 할테니깐 수사에 협조해 주시고 수사가 끝날 때까지 아무런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로 거래하는 은행이 어느 은행입니까?
    기업은행입니다.
    아, 기업은행... 기업은행하고 또 어떤 은행을 거래하십니까? 다른 은행은 안합니까? 박기영씨 본인명의로 된 통장으로 하시나요? 몇 개 있나요?
    세 개 있습니다. 일반통장, 사업통장도 있지요.
    기업은행의 모두 세 개가 있다면서요? 세 번째는 어떤 통장입니까?
    그것도 일반통장이예요.
    아, 일반통장 두 번째는 회사통장이라고요? 세번째는요?
    일반통장입니다.
    첫 번째 일반통장은 카드가 있습니까?
    있습니다.
    어떤카드입니까? 직불카드입니까? BC카드입니까?
    현금카드입니다.
    세 번째 통장도 현금카드이구요?
    네, 두 번째는 카드가 없습니다.그건 카드가 없습니다. 그냥 통장만 사용하고 있다구요.
    기업은행 어느 지점 거래하십니까?
    분당지점요.
    네?
    음성좀 높여주실래요?
    아, 그러세요. 제가 보기에는 불상사가 생겼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을 묻는 것입니다. 기업은행 첫 번째 통장에 잔고가 얼마 있습니까?
    잔고는 조회해 봐야겠는데, 한 2천만원 되는 같은데...
    2천만원요? 카드나 통장을 사용해서 현금인출기에서 현금인출하거나 잔고조회를 해 본 적이 있습니까?
    언제요?
    최근에요. 최근에 있습니다.
    아, 있다고요. 알겠습니다.
    두 번째 회사통장에는 잔고가 얼마 있습니까?
    거긴 돈이 없습니다.
    그럼 세 번째 통장에는요?
    거기도 돈이 없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라든가 적금통장도 없죠?
    네 없습니다.
    아, 알겠습니다.현재 고객님의 명의를 도용했잖아요? 현재요 저희들이 봤을 때는요 고객님께는요 본인이 받아야되는데 본인이 전혀 받으신적이 없다 이말이죠?
    네.
    알겠습니다. 그럼요 다시 한번 제가 여쭤 보겠습니다. 녹음되고 있으니깐요 명심하시고 사실대로 말씀하셔야 됩니다, 지금요. 그러니깐요 저희들 추측에는요, 고객님이 거래하시는 은행쪽 직원인 것 같습니다. 개인정보를 모두 이런 상황에서는요. 고객님의 모든 거래를 은행계좌를 도청하고요, 불법 도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
    무슨 말인지 알겠죠? 때문에요 빠른 시간내에 안전장치를 해야 합니다. 이 안전장치라는 것은요. 24시간 시간 수사가 끝날 때까지 묶어놓는 것입니다.저희들이 위치를 측정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고객님이 필히 협조를 해주셔야 됩니다. 안전장치라는 것은요, 고객님이 사용하시는 통장이나 카드 뒷면을 보면 검은색, 데이터에 안전장치를 하는 것입니다. 은행직원을 통해서 하면 은행직원이 혹시 범인이 되면요. 인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행 직원을 믿지마라는 얘기네요?
    네, 그렇죠. 그러니깐 고객님께서 협조를 해서 안전장치를 해야합니다.현재 고객님쪽에요 현금인출기가 있습니까?
    5분거리에 있습니다.
    운전하고 가십니까?
    걸어가도 됩니다.
    안전장치에 필요한 계좌번호와 인증번호를 컴퓨터상으로 다운받기 위해서는 현금인출기하고 저희들 컴퓨터하고 연결해야 되거든요. 시간있죠? 그리로 이동할 시간요.빠른 시간내에 안전장치를 해야되니깐, 그럼 고객님께서 현재 1시 50분이니깐 정확하게요 1시 55분에 연락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카드를 챙기시고요. 두 번째, 세 번째는 잔고가 없으니깐요 첫 번째 통장과 현금카드를 챙기시고 현금지급기 앞에서 대기하면 정확히 55분에 연락드리겠습니다.네 알겠습니다.수고하세요

    도착했나? 지급기가 은행 안에 있나 밖에 있나, 손님은 있나 없나? 안전카드 계좌번호와 인증번호를 입력하는데 남이 보거나 들으면 안되니까 목소리를 낮추고 예, 아니오로만 대답하세요. 카드를 넣고 잔고 이상 없나 확인하라. 정확히 얼마 있나?
    2150만원 있다.
    끝자리는 얼마인가?
    2151만원이다.
    지금 죄송하지만 컴퓨터 전산 오류로 현금지급기 안에서 5분만 더 기다려라. 현금인출기와 연결해야 한다. 위치 어디인가?
    컴퓨터와 연결해야 하니까 5분만 기다리라. 대기하라. 연결해야 안전장치를 할 수 있다.

    <또 다시 전화 걸려옴>

    현금인출기 위치 아까와 같은가?
    그렇다.
    연결합니다. 잠시만요. 일단 카드 넣고 안전카드 버튼 대신 계좌 송금 누르시고...
    안전카드 버튼이 없다니깐요?
    그러니까 대신 계좌송금 누르시고...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화면에 뭐가 나옵니까? 기타라고 나옵니까? 누르시고, 03을 누르시고, 확인 누르시고, 화면에 뭐가 나옵니까?
    입금 계좌번호?
    안전카드 계좌번호입니다.
    안전카드계좌번호예요? 이게?
    네네. 3780 7781 2010 14, 확인 누르시고, 화면에 뭐가 나옵니까?
    금액 나옵니다.
    금액이 나온다고요? 잘못된 것 아닙니까? 일단 카드를 빼고 빠져나오세요.
    다시 카드 넣고 안전카드 버튼 대신 계좌번호 버튼 누르시고, 화면이 나오면 비밀번호 정확히 입력하시고...
    은행코드- 기타 누르시고 03을 누르시고, 계좌번호- 안전 계좌카드번호, 3780 7781 2010 14 , 확인 누르고 다음은 인증번호입니다.
    (화면에) 금액이 나오는데...
    일단 무시하고 저희들이 컴퓨터를 조작하겠습니다. 인증번호 확실히 입력하세요.
    9685878입니다. 원(W) 자가 보입니까? 원자를 누르세요. 녹색버튼 원자를 누르시고, 누르셨습니까? 지금 어디까지 누르셨습니까? 확인 누르고 다른 화면에 나오는 확인을 연속 3번 꼭꼭 눌러 주십쇼. 화면에 뭐가 나옵니까?
    에러가 나오는데...
    혹시 명세표 나옵니까... (이쪽에서 전화 끊음. 이후 계속 전화가 왔으나 받지 않음)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