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김연철 정신은 비정상"…與 "다이아 같은 사람"



국회/정당

    野 "김연철 정신은 비정상"…與 "다이아 같은 사람"

    국회 인사청문회서 金 과거 발언 질타 쏟아져
    野 "도저히 이해 못할 행동"…與서도 "신중하라" 주문
    與 다수는 "남북관계 평생 연구한 적임자"…"인사검증 안걸린 천연 다이아" 극찬도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26일 열린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의 과거 막말성 발언에 대한 야당의 질타가 쏟아졌다.

    여당은 김 후보자의 자질 등과 관련해서는 매우 적절한 후보라고 맞섰지만 문제성 발언에 대해서는 주의를 당부했다.

    김 후보자는 자신의 지난 발언을 둘러싼 논란을 의식한 듯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청문회 인사말에서부터 "다른 분들에게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 의도와 무관하게 해당하는 분들께 정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과거 문재인 대통령,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 등을 향해 "군복입고 쇼나 한다", "감염된 좀비", "박근혜 대통령이 씹다버린 껌" 등으로 표현했다.

    야당은 김 후보자의 사과에 아랑곳 않고 이들 발언을 재조명하며 강하게 비판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인물 평가라는 것은 결국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가 궤적을 들여다보는 것부터 시작한다"며 "후보자가 세상을 향해 내뱉는 언사들이 지식인이나 교수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너무 거칠고, 품위가 없고, 분노에 차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차마 제가 옮기기 민망할 정도의 표현들이고 자기 전공분야인 남북문제나 통일문제에 국한되지도 않는데 이런 것은 각광증이라고 한다"며 "후보자의 정신상태가 노멀(정상적, normal)하다고 보지 않고 이런 사람을 어떻게 후보자로 지명하는지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과 대통령의 인식에 대해서도 유감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강석호 의원은 "정제되지 않은 언행들에 대해 비록 사과는 했어도 그 말이 어디로 가지는 않는다"며 "김종인 전 대표에 대한 비유대로라면 민주당 의원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도 '씹다버린 껌'이냐"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은 '박왕자씨 사건'과 관련한 김 후보자의 책에 대해 "어쩌면 이렇게 현장에 있었던 사람 같이 자세히 북한군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느냐"며 "박씨 사건을 우리가 겪어야 할 통과의례다 이런 식으로 발언하거나 글을 쓰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정 의원은 '그간 언론에 나왔던 일(발언)들은 어떤 사고와 의식을 가지고 말씀하셨는지, 앞으로 어떻게 제 어머니를 처리해 나가실 것인지 궁금하다'는 박씨 아들의 음성을 재생한 후 "이 자리에서 박씨께 진정어린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김 후보자는 "SNS상의 부적절한 표현에 대해 깊이 반성했고 앞으로도 언동에 대해 조심하겠다"며 "(박씨) 유족에 대해서는 다시 깊은 애도를 표하고 이런 비극적 사건은 재발방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자질이 통일부 장관으로서 부족하지 않다며 적극 옹호에 나섰다.

    심재원 의원은 "김 후보자는 북한과 남북관계에 대해 참 평생을 연구해왔다"며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평화 등이 후보자의 평생의 연구 주제였다"고 평가했다.

    원혜영 의원은 "김 후보자의 판단은 이념에 갇혀 있지 안고 현실과 현장을 중시하고, 그에 기반해 굉장히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한반도 문제 해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며 "적극적으로 대북관계와 비핵화 해법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당부한다"고 기대했다.

    이석현 의원은 "인사검증이나 청문회를 하면 7대 기준이 있는데 김 후보자의 청문 자료를 받아보고는 (기준에 걸리는 내용이 없어) 놀랐다"며 "천연 다이아몬드와 같이 소중한 분"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다만 여당 내에서도 김 후보자의 발언에 대해서는 다소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공직자 신분은 아니었다지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SNS의 특성상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특히 통일부 장관은 남북관계의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위치에 있으니 다각적으로 신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