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트럼프 "김 위원장, 난 저들과 생각이 달라"



미국/중남미

    트럼프 "김 위원장, 난 저들과 생각이 달라"

    북에 잘 보이려 대북 추가 제재 철회 지시
    트럼프와 정부 각자 생각 달라 혼란

    사진=Vox 홈피 캡처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22일 그의 행정부가 가하려 했던 대북 추가제재를 철회하도록 지시했다고 자신의 트윗을 통해 발표하자 미 행정부는 그야말로 혼란에 빠졌다.

    트럼프의 트윗 하루 전인 목요일까지도 존 볼턴 트럼프 국가안보보좌관도 제재 조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트위터에 올려 미국의 대북 목조이기는 기정사실로 보였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경로로 드러나는 뉴스들로 볼 때 미 재무부를 중심으로 현 대북제재 조치보다 더욱 강화된 대북 제재 조치가 발표될 것은 분명해 보였다.

    그런데 트럼프의 “오늘 미국 재무부가 기존 대북 제재조치에 대규모 제재조치를 추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나는 오늘 그 추가 제재의 철회를 지시했다!”라는 트윗 한방이 이 모든 것을 뒤집어 버린 것이다. 전례 없는 이런 사실을 두고 언론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엇박자를 혼란스런 시선으로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세계 최대 인터넷언론인 VOX가 트럼프의 이런 돌발적인 행동이 하노이 회담 이후 강경론으로 돌아서고 있는 북의 김정은 위원장에게 잘 보이기 위한 행동이었다고 분석했다.

    VOX는 22일 국제 외교안보 전문가인 알렉스 워드의 'Trump scrapped sanctions on North Korea to please Kim Jong Un'(트럼프, 김정은 기분 맞추기 위해 대북 제재 철회)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핵 폐기를 위해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은 잔인한 독재자임에도 불구하고 김 위원장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자신의 행정부와 뜻을 달리 했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즉 김위원장이 북미 협상을 중단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며 실제로 북은 인공위성 발사 움직임과 남북 연락 사무소 철수 등의 우려되는 수순을 밟고 있고 트럼프는 북이 협상대열에서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알렉스 워드는 진짜 문제는 트럼프의 갑작스러운 제재 번복이 아니라 그 트윗이 트럼프의 대북정책에 대해 시사하는 점이라며 ‘트럼프와 정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알렉스 워드는 트럼프의 트윗 배경에 대해 “트럼프 정부는 제재안을 만들고 이행을 추진했다. 그러나 트럼프는 분명 무슨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잘 모르고 있었다. 새로운 대북제재 조치 내용을 들었을 때, 트럼프는 그 진행을 멈추라고 명령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후한 해석은 좋은 사람으로 보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트럼프가 모든 일을 사전에 기획하여, 미국이 대북제재를 가하려고 하는 바로 그때 트럼프 단독으로 이를 저지하는 식으로 자신이 여전히 잘 해보려는 의사를 가지고 있음을 김 위원장에게 알리려 한다는 것이라고 알렉스 워드는 전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미국의 외교, 그 중에서도 특히 북미 협상이 트럼프의 개인기와 변덕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다는 것도, 미 정부의 더욱 강경한 대북 제재도 트럼프가 막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본 기사는 뉴스프로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원문 전문 보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