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무역 협상 앞둔 미중, 북한-타이완 문제로 갈등 고조



아시아/호주

    무역 협상 앞둔 미중, 북한-타이완 문제로 갈등 고조

    • 2019-03-22 19:44

    미국의 중국 기업 제재 착수에 대해 중국 정부 강력 항의, 타이완에 대한 미국의 전투기 판매 가능성에 대해서도 엄중 경고

    (그래픽=연합뉴스)

     

    미국이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왔다는 이유로 중국 해운회사 2곳에 대한 제재를 단행하자 중국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정부는 또 F-16 전투기를 구매하겠다는 타이완(臺灣)의 요청을 미국이 암묵적으로 승인했다며 비난하고 나서 양국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어떤 국가든 자국의 국내법으로 중국 기업을 일방적으로 제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재무부가 북한에 대한 제재 회피를 도왔다며 하이보 국제 화물과 랴오닝 단싱 국제운송 등 2곳의 중국 해운회사에 대한 제재에 들어간 것을 겨냥한 것이다. 그러면서 중국이 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를 일관되게 성실하고 엄격하게 집행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또 미국 행정부가 타이완에 대한 F-16 전투기 판매를 암묵적으로 승인했다는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를 들어 미국 정부를 비난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들이 타이완에 F-16 전투기 구매를 위한 공식 요청서를 제출할 것을 권고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은 이 문제에 관련한 고도의 민감성과 심각한 위해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 3개 연합공보의 규정을 지켜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와 미-대만 군사 연락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는 28일부터 베이징(北京)에서 무역분쟁 해결을 위한 양국 협상이 예정된 가운데 양국간 정치적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 무역협상에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미국이 북한과 타이완 카드로 무역협상에서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올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북한과 접해있는 중국 랴오닝성 단둥(丹東)시가 해상 불법행위 단속에 나섰다고 중국의 동북신문망이 22일 보도했다.

    동북신문망은 단둥시가 21일부터 '2019 해상 연합 순항 법 집행 행동'에 돌입했으며 12월 말까지 관할 해역을 6개 구역을 나눠 해상 6개 팀, 육상 2개 팀 등 8개 팀이 단속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이같은 단속 활동을 통해 중국 어선과 북한 어선간의 수산물 불법 매매 단속 효과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