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감사원, 조세심판원장 3천만원 횡령 감사 착수



총리실

    [단독] 감사원, 조세심판원장 3천만원 횡령 감사 착수

    국·과장들에게 지급된 특정업무경비 횡령 의혹
    감사원 특별조사국, 횡령·사적 사용 여부 감사

    감사원(사진=자료사진)

     

    안택순 조세심판원장이 수천만원대의 특수업무경비를 횡령한 의혹이 제기돼 감사원이 전격 감사에 착수했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19일 "안 원장이 특정업무경비를 횡령했다는 진정이 들어와 감사원이 최근 감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제2의 특수활동비'로 불리는 특정업무경비는 수사·감사·예산조사 등 특정업무에 지출되는 보조예산이며, 현금으로 지급된다.

    안 원장은 지난해 4월 취임 이후부터 조세심판원 내 국·과장들에게 지급되는 이 특정업무경비를 업무 목적과 무관하게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세심판원에는 국·장급 21만원, 과장급 10만원의 특수업무경비가 매달 지급되는데 안 원장이 이를 다시 돌려받는 수법으로 3천여만원을 횡령했다는 것이 의혹의 핵심이다.

    이에 대해 감사원 특별조사국은 조세심판원 국·과장들을 상대로 실제 특정업무경비가 (직원들에게) 지급된 것이 맞는지, 안 원장이 이를 돌려받았거나 사적으로 사용한 부분은 없는지 등에 대해 감사에 들어갔다.

    감사원 관계자도 "관련 민원이 들어와 신빙성이 있고 깊이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특별조사국 3과에서 사실 관계를 확인 중에 있다"고 확인했다.

    심판원 관계자는 이번 감사원 감사와 관련해 심판원 내부에 두 기류의 반응이 있다고 이날 전했다.

    의혹 관련자들이 심판원 내부에서 있었던 일 그대로 감사원에 밝혀야 한다는 의견과 '적당히 덮자'는 의견이 그것이다.

    결국 행정실의 주도로 국·과장 각자가 특정업무경비를 직접 받아 쓰는 대신 원장 및 행정실 차원에서 '적절하게' 사용한 것으로 수위를 조절하고 감사에 대응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안 원장은 이 같은 내부 '고민'까지도 수용하지 않은 채 직원들이 받아서 개인적으로 쓴 것으로 허위 진술하도록 강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원장은 이날 아침 회의에서도 "그러면 조직이 다 죽는다", "말귀를 못 알아듣냐"며 국·과장들에게 호통까지 쳤다고 한다.

    CBS노컷뉴스는 안 원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 차례 행정실장 등에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한편, 안 원장은 기획재정부 국장(조세기획관) 근무 시절이었던 지난 2015년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국장급 인사 문제와 관련한 인사 청탁성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보도돼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