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18망언 한국당 의원 퇴출" 거리로 나온 시민들



사건/사고

    "5·18망언 한국당 의원 퇴출" 거리로 나온 시민들

    광주시민 등 5000명, 청계광장서 대규모 집회
    "허무맹랑한 소리" 역사왜곡 처벌법 제정 촉구
    일부 보수단체 회원 시비…별다른 충돌은 없어

    23일 서울 청계광장에 모인 시민들이 5.18망언 규탄대회를 벌이고 있다.(사진=김재완 기자)

     

    광주를 비롯해 전국에서 모인 시민들이 서울 도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망언을 규탄하고 나섰다.

    5·18 비상시국회의와 5·18 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23일 오후 2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시민 5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등 3인의 퇴출과 5·18역사왜곡 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시국회의 박석운 공동대표는 "5·18항쟁은 민주주의를 짓밟는 전두환에게 맞서 불의를 타파하고,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민주항쟁이었다"며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명백한 역사적 진실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런데도 일부는 거짓말로 증명된 북한군 투입설을 전하고, 한국당은 이 허무맹랑한 소리를 두둔하고 있다"며 "이들을 국회에서 퇴출하는 일이 역사 정의를 세우고,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왜곡 모독 망언 3인 국회의원 퇴출, 5·18역사왜곡처벌법 개정, 자유한국당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5·18 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 상임대표를 맡은 이용섭 광주시장은 "법과 역사적으로 철저히 검증된 민주화운동인 5·18 운동을 역사의식 없는 몰지각한 자들이 정치적으로 악용한다"며 "더 이상 5·18을 왜곡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엔 오전 8시부터 올라온 1500여명의 광주시민들도 함께 했다.

    발언대에 선 광주시민 최윤씨는 "5·18운동이 없었다면 지만원을 포함한 국회의원들이 막말이나 할 수 있었겠냐, 이런 말을 하고 싶다"며 "우리 광주 시민들이 희생으로 만든 민주주의다. 왜곡된 말들을 삼가달라"고 했다.

    5월 민주여성회 김춘선(62)씨는 "우리의 혈세로 움직이는 국회의원들이 5·18을 폄하하고 왜곡하고 있다"며 "망언을 한 세 명의 의원들을 꼭 퇴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남길(68)씨는 "북한 개입설이란 건 그 당시도 없었는데 누가 이런 말을 흘려서 이렇게 역사왜곡이 됐는지 모르겠다"며 "이런 말들을 한 국회의원들을 용서한다면 앞으로 누가 민주주의를 위해서 희생하겠냐"고 강조했다.

    이날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시민들은 '5·18역사왜곡 처벌하자', '5·18망언 3인 국회의원퇴출 등이 적힌 팻말을 들고 광화문 광장으로 행진했다.

    같은 시각 광화문 광장에서 집회를 벌이던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이 모욕적인 발언을 하는 등 시비를 걸었지만, 경찰의 제지로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