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케어 박소연 "도살 막으려 인도적 안락사…사퇴는 안 한다"(종합2보)



사건/사고

    케어 박소연 "도살 막으려 인도적 안락사…사퇴는 안 한다"(종합2보)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에 공식사과
    "구하지 않았으면 도살당했을 것"
    횡령 등 의혹에 대해선 적극 반박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에 휩싸인 동물권 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인근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구조된 동물들을 수년 동안 몰래 안락사시켰던 것으로 드러난 동물권 단체 대표가 공식 사과하고 제기된 논란에 적극 해명했다. 다만 케어를 지켜야 하기 때문에 사퇴하진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동물권 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케어의 소수 임원과 합의해 안락사를 해온 점과 이런 사실을 은폐하려 한 점을 시인했다.

    박 대표는 "지금과 같이 큰 논란이 될 것 같아 두려웠고 용기가 나지 않아 알리지 못했다. 모든 책임은 대표인 저에게 있다"며 고개 숙였다.

    박 대표는 자신이 안락사를 결정했던 배경을 강조했다.

    그는 "지자체 보호소에서 이뤄지는 대형 살처분과 달리 케어에서 했던 건 인도적 안락사였다"며 "케어가 집단 구조한 동물들은 개 도살장에 있었고, 구하지 않았다면 도살당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도가 뒷받침해주지 않는 이상 숨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안락사가 대안이 아니라며 비판만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선진국처럼 강아지 공장, 펫샵, 개 도살장을 없애기 위한 동물권단체들의 목소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박 대표는 자신에 대해 제기된 횡령 등 논란들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반박했다.

    직접 동물을 안락사했단 논란에 대해선 "과거 수의사가 상근하지 않던 기간에 재정적 여유가 없었어서 직접 한적은 있다"고 시인했다.

    그러면서 "내가 안락사를 하니 보호하던 동물들이 훨씬 공포도 덜 느꼈으며, 당시엔 수의사만 안락사를 해야한단 규정이 없어서 처벌받진 않았다"고 당시 사정을 설명했다.

    개인사건 변호사비로 단체후원금 약 3천만원을 사용했단 횡령 의혹엔 "내가 스토리펀딩으로 글을 써서 모은 돈에서 일부를 사용했으며, 악의적으로 케어를 비방하는 소송에 대응하기 위해 썼다"고 했다.

    충주 보호소 부지를 '케어'가 아닌 개인 명의로 등기했단 논란에 대해서도 "내부고발한 직원이 추천한 부지였는데 농지라 법인 명의로 살 수 없었고 다른 직원들도 다 안 사겠다고 해 대표인 내 명의로 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 이름으로 된 땅은 맞지만 케어 소유란 공증도 받아놨다"고 밝혔다.

    이밖에 무마취 안락사, 대부‧대모가 있는 동물 안락사 등 여러 논란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며 적극 반박했다.

    이같은 논란에도 박 대표는 사퇴하진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리를 연연해서가 아닌, 케어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유일한 단체며 남아서 케어를 정상화시키겠다"며 "대표가 아니어도 상관없으며 나를 그만두게 하려면 개고기를 없애고, 도살을 멈춰달라"고 요청했다.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은 앞서 케어의 한 내부직원이 박 대표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구조동물 200여마리를 무더기로 안락사했다고 폭로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비글구조네트워크 등 동물보호단체는 지난 18일 박 대표를 사기‧동물보호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