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김태우 주장 보도 언론에 "金의 말에 휘둘려"



대통령실

    靑, 김태우 주장 보도 언론에 "金의 말에 휘둘려"

    김의겸 "왜 '급'이 안 맞는 대치전선 만드냐 지적에 동의하지만…"
    "김 수사관의 말을 무비판적으로 보도하는 언론 때문에 알면서도 대응"
    김태우 주장 보도에 불만표출…靑 대변인 차원 대응 자제키로

     

    청와대는 29일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에 소속돼 있던 김태우 수사관의 첩보 활동 내용과 관련 주장을 담은 언론보도가 이어지는 데 대해 재차 유감을 표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김 전 특감반원의 주장을 지속 보도한 특정 언론을 상대로 "그 언론들이 김 수사관의 말에 휘둘려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알면서도 휘둘림을 당한 건지, 모르면서 당하는 건지는 여러분이 판단해주시기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김태우 논란'을 둘러싼 청와대의 과잉 대응이 사태를 오히려 키웠다는 취지의 기사내용을 소개하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해당 기사에) 왜 6급 수사관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들이) 다들 나서서 스스로 급이 맞지 않는 대치 전선을 만들었는지 모르겠다는 멘트가 나온다"며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왜 저라고 그런 문제의식이 없었겠느냐. 알면서도 대응할 수밖에 없었다. 김 수사관 개인 때문이 아니라, 김 수사관의 말을 무비판적으로 보도하는 언론 때문"이라고 재차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향후 김 수사관의 주장에 본인이 일일이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방침도 설명했다.

    그는 여권 인사 관련 감찰 보고서를 작성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검증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김 수사관 주장이 이날 보도된 데 대해서도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해당 보도엔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휴게소 커피 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우제창 전 의원에게 특혜를 줬다는 감찰 보고서를 작성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제대로 따져보지 않았다는 김 수사관의 주장과 이에 대한 검증 내용이 담겨있다.

    김 대변인은 지난 10월14일 또 다른 언론에서 이미 해당 의혹을 다룬 점을 들어, 김 수사관이 이후 해당 보도를 베껴 첩보보고서를 작성했을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반부패비서관실 담당자에게 물어보니 김 수사관이 해당 첩보보고를 제출한 건 10월31일 또는 11월 1일"이라며 "기자들도 제일 부끄러운 게 남의 기사를 베껴쓰는 것인데, 하물며 첩보를 다룬다는 사람이 이런 식의 첩보를 올리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한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