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이란·터키, 시리아 헌법위원회 내년초 구성 합의



아시아/호주

    러·이란·터키, 시리아 헌법위원회 내년초 구성 합의

     

    러시아와 이란, 터키는 1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유엔사무국(UNGO)에서 고위급 회담을 갖고, 시리아 내전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내년 초 헌법위원회를 구성하는데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3개국 외무장관들은 이날 스테판 데 미스투라 유엔 시리아 특사와 비공개 회담을 가진 뒤 공동 성명을 내고 “이런 조처가 이행 가능하고 시리아인에 의해 이뤄지며 유엔이 촉진하는 정치적 절차로 연결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새로운 계획이 타협과 건설적인 참여에 의해 이끌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야당,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150여명으로 꾸려질 헌법위원회는 자유선거로 이행하기 위한 첫 단추를 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내전에서 사실상 승리한 시리아 정부가 위원회 구성을 수용할 지는 불투명하다.

    이달 말 사임하는 유엔의 스데판 데 미스투라 특사는 회담 후 기자 회견에서 "믿을 수 있는 헌법위원회를 설치하려면 또 한 번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이 압도적인 우위를 굳히는 가운데, 헌법위원회 구성에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미스투라 특사는 20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시리아 개헌위원회 구성 논의상황을 보고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