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마산해양신도시를 친환경 해양문화타운으로"…정부 지원 공식건의



경남

    "마산해양신도시를 친환경 해양문화타운으로"…정부 지원 공식건의

    창원시 "국비지원 어려우면 간접지원 해달라"...건의문 발송, 대통령 면담도 요청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자료사진)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에 대한 국가 지원을 청와대와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특히, 국비 지원 외에도 이에 상응하는 간접 지원도 구체적인 내용을 들어 요청하면서 정부 지원 성사 가능성을 높였다.

    창원시 최인주 해양수산국장은 15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8일 허성무 시장이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마산해양신도시 협약변경, 국비지원과 관련한 면담을 한데 이어,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김영춘 장관에게 '마산해양신도시 국가지원'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시는 또, 106만 창원시민의 뜻을 명확히 알리기 위해 문 대통령과의 면담도 요청했다.

    마산해양신도시는 국가가 추진한 국책사업인 마산항 개발의 일환으로 마산항 준설토 투기장을 조성해 도시용지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정부의 요청과 물동량 증가 예측에 따른 경제 활성화 전망에 따라 옛 마산시 시절 모든 비용을 부담하고 토지 소유권을 갖는 조건으로 사업에 참여했다.

    그러나 협약을 체결한 지 15년이 지난 현재 정부의 물동량 증가 예측은 어긋났고, 경제파급 효과는 미미한 반면 창원시가 조달하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비는 시 재정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건의서를 통해 마산해양신도시에 대한 국가지원에 대한 당위성을 제시하고, 마산해양신도시 조성과정에 정부와 창원시의 공동책임이 있는 만큼 협약변경을 통한 국비지원이나 국가 간접지원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창원시 최인주 해양수산국장이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이같은 건의내용은 최근 창원시가 진행한 공사비 검증위원회에서 도출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지난 8월 각계 전문가들로 꾸려진 공사비검증위원회는 오는 12월에는 최종 결론을 도출해 결과보고서를 낼 예정이다.

    특히, 시는 사실상 직접적인 국비지원이 어렵다는 정부 입장에 따라, 이를 대체할 만한 간접지원 방안도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 요청했다.

    국가 간접지원은 마산해양신도시를 중심으로 마산만 일대를 '남부권 친환경 해양문화타운'으로 특화해달라는 것이다.

    현재 시행 중인 연안오염 총량관리제와 마산항 서항지구 친수공간 조성과 함께, △마산만 수질개선을 위한 인공조간대 조성, 오염퇴적물 정화, 덕동하수종말처리장 고도정수 처리 시설 설치 △해양생태보존 공유의 장인 수생태계 보전 박물관과 종합안전테마파크 건립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전 등 6개 사업에 4800억 원 규모다.

    수익성을 우선하는 고층아파트와 대규모 상업시설 중심의 민간개발은 도시의 경관을 훼손하고 구도심 쇠퇴문제 발생하기 때문에 친환경 해양문화 타운 조성은 마산해양신도시의 공공성을 높이는 방안이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최인주 해양수산국장은 "지난 15년 동안 38차례에 걸쳐 정부에 국비 지원을 건의하고도 성사되지 못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약속을 했고, 김영춘 장관도 이와 검토하겠다고 발언을 했기 때문에 현재로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최국장은 "앞으로 정부와 청와대를 상대로 적극적인 건의와 협의를 통해 국가지원을 이끌어내 마산해양신도시가 동북아 랜드마크로서 가능성을 키우고 시민이 향유할 수 있는 공공의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