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스터션샤인 모티브 임청각, 일제가 파손하기 전으로 복원



문화재/정책

    미스터션샤인 모티브 임청각, 일제가 파손하기 전으로 복원

    7년간 280억원 투입해 원형 모습으로 복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언급

    경북 안동 임청각 (사진=문화재청 제공)

     

    인기리에 종용된 미스터션샤인에는 일제가 항일 독립 운동을 하는 고씨 가문의 집을 철도 개설을 이유로 가차없이 부수는 장면이 있다. 이 드라마의 모티브는 경북 안동의 임청각에서 따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1858~1932년)의 가옥인 임청각은 애환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아래와 같이 직접 임청각을 소개했다.

    "임청각은 일제강점기 전 가산을 처분하고 만주로 망명해 신흥무관학교를 세우고, 무장 독립운동의 토대를 만든 석주 이상룡 선생의 본가로 무려 아홉 분의 독립투사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산실이고, 대한민국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상징하는 공간이다. 그에 대한 보복으로 일제는 그 집을 관통하도록 철도를 놓았다. 아흔 아홉 칸 대저택이었던 임청각은 지금도 반 토막이 난 모습 그대로다. 이상룡 선생의 손자, 손녀는 해방 후 대한민국에서 고아원 생활을 하기도 했다. 임청각 모습이 바로 우리가 되돌아봐야 할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이처럼 일제가 철도 개설을 빌미로 훼손한 안동 임청각이 일제 강점기 이전 상태로 복원된다.

    문화재청과, 경상북도, 안동시는 앞으로 내년부터 2025년까지 7년간 280억 원을 투입,해 '안동 임청각(安東 臨淸閣, 보물 제182호'을 일제강점기 이전의 모습으로 복원, 정비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최근 마무리했다.

    문화재청은 1941년 중앙선 철로 개설을 이유로 훼손되기 이전의 임청각을 복원, 정비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동호해람 속 임청각 (사진=문화재청 제공)

     

    지난 1763년 임청각과 그 주변 전경을 묘사한 문집 '허주유고' 속 그림인 '동호해람'과 1940년을 전후하여 촬영된 사진과 지적도 등 고증이 가능한 자료를 근거로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임청각 주변에 멸실된 임청각의 분가(출가한 자식들의 가옥) 3동을 35억 원을 들여 복원하고, 철도개설로 훼손된 주변지형과 수목, 나루터 등을 22억 원을 들여 옛 모습에 가깝게 복원할 예정이다.

    임청각 진입부에는 석주 이상룡 선생의 독립정신을 기리고 그 뜻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기념관을 건립(70억 원)하고, 주차장, 화장실, 관람로, 소방시설 등 관람 및 편의시설도 재정비(23억 원)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