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루만에 죽었다 살아난 정상회담…김정은 직접 나서야



통일/북한

    하루만에 죽었다 살아난 정상회담…김정은 직접 나서야

    양측 대화여지 남겼지만 여전히 불투명…김정은의 직접 메시지 필요
    美 회의론자 잠재우고 신속하게 테이블 복귀시킬 명분도 있어야
    뒷문은 열린 정상회담…"문 대통령, 핫라인 통화로 김정은 위원장 설득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자료사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던진 정상회담 취소 카드에 북한은 곧바로 외무성 김계관 제1부상의 담화로 대응하면서 "언제든지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6월 12일에 회담이 열릴 수도 있다"고 화답했다.

    북미 양측 모두 대화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지만 때문에 하룻밤 사이에 정상회담의 운명이 왔다갔다하는 불안정한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외무성 부상들을 내세운 대리전이 아니라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북미간 밀고 당기기 과정에서 어렵사리 마련된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 협상의 모멘텀 자체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 트럼프 '편지'에 김계관 '담화'는 미스매치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은 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겠다는 내용이다. 그는 "이 시점에서는 오랫동안 회담을 갖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므로 양측 모두를 위해 싱가포르 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이 편지를 통해 갈음하도록 하겠다"고 적었다.

    하지만, "귀하의 시간과 인내, 노력에 감사한다"거나 "언젠가는 만날 날을 무척 고대한다", "최고로 중요한 정상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신다면 지체 없이 전화나 편지를 주길 바란다" 등의 표현으로 볼 때, 전반적인 어투는 매우 점잖고, 대화를 원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북한도 이례적으로 신속한 대응을 내놓았다. 김계관 제1부상은 26일 담화를 통해 시종일관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지칭하며,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히며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여기에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다"며 빠르게 수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다행히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상의 담화에 대해 "따뜻하고 생산적"이라고 평가하면서 북미 간 대화의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에 대한 답변을 김 부상이 했다는 점에서 격이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나온다.

    통일연구원 홍민 연구위원은 "위임을 받았다는 점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의중이 상당 부분 반영됐을 테지만, 사태 수습을 위한 내용이 주를 이뤄 구속력이나 적극성이 낮아 보인다"며 "조금 더 높은 급에서 전향적인 발언이 나와 줘야 미국이 신속하게 복귀할 것 같다"고 분석했다.

    ◇ 김정은이 직접 나서야 하는 이유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한국사진공동기자단/자료사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조성렬 연구위원은 "김계관 담화는 결국 북미정상회담 불발의 책임을 미국으로 떠넘기는 내용"이라며 "이 정도로는 미국이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결국, 북한 최고지도자의 직접적인 메시지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내비친 대화 욕구를 실천에 옮기기 위한 명분을 쌓는 데는 김 위원장이 화답해 주는 편이 제격이다.

    또 미국 내 회의론자들의 뿌리 깊은 불신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김 위원장의 진정성 있는 발언이 필요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표면적으로 밝힌 회담 취소의 배경은 "북한의 최근 성명에서 나타난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인 적대감"이지만, 볼턴이나 펜스 등 대북강경파의 목소리를 제어하지 못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북한 입장에선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어떠한 선제조건 없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억류됐던 미국인들도 귀환시키며 성의를 보였지만, 미국 내 회의적인 시선은 여전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북한이 북미수교를 통한 정상국가화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운을 걸고 있는 상태라는 점도 김 위원장 명의의 메시지 가능성을 높이는 또 다른 이유다.

    조성렬 위원은 "북한이 체면을 중시하는 체제이긴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전격적으로 정상회담을 가진 적이 있기 때문에 직접 나서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북한도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신속한 국면 회복 위해선 정부 역할 필요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취소 서한을 공개한 직후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가능성도 있고, 아니면 좀 더 뒤에 열릴 수도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응에 따라 6월 12일에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남아 있다는 얘기다.

    만일, 북한이 주저한다면 중재자 역할을 자임해온 우리 정부가 북미 간 직접 대화를 유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CS)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열고 "지금의 소통 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정상 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민 연구위원은 "회담 일정을 연기하기엔 북미 모두 정치적 부담이 크고, 다시 일정을 잡는 소모적 과정을 겪어야 한다"며 "우리 정부가 핫라인을 가동하거나 북한에 비공개 특사를 보내 국면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조성렬 위원도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서게 하려면 문재인 대통령이 또 움직여야 한다"며 "개설된 핫라인을 이럴 때 사용하지 않고 상황을 방치하면 북미정상회담 모멘텀이 아예 죽을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