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창에 '색깔론' 폈던 한국당, 전략 먹혔나



국회/정당

    평창에 '색깔론' 폈던 한국당, 전략 먹혔나

    '평양올림픽' 효과 미지수, 김영철 여론 주목…6·13 판가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평창올림픽 성공, 태극기로 응원합시다!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대화에 대해 일관된 '종북(從北)' 공세로 맞섰다. 여권은 야당의 '평양올림픽' 공세를 구태의연한 '색깔론'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같은 한국당의 공세는 효과를 발휘했을까.

    한국당은 지난 9일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부터 시작해 오는 25일 폐막식 참석이 유력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에 대한 정부 대응에 공세 수위를 높였다. 내부적으론 이같은 대응전략이 보수층을 결집하는 데 일정 부분 성공했다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외부 시각은 달랐다. 이번 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지칭한 것은 단순히 수사적 측면에 그쳤다고 평가했지만, 김 부위원장의 방한에 대해선 관측이 엇갈렸다.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지목된 김 부위원장의 방한이 유가족들의 반발을 일으키면서 갈등의 기폭제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개 여부에 따라 6·13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황진환 기자)

     

    ◇ 한국당, 평양올림픽부터 김영철 사살론까지…"올림픽 기간 공세 먹혀들어"

    먼저, 홍준표 대표는 평창올림픽이 개막한 지난 9일 자신의 SNS(페이스북)을 통해 "오늘은 평양올림픽으로 둔갑한 우리의 평창올림픽이 개막하는 날"이라면서 "평창올림픽이 성공하기를 두손 모아 기원한다"고 마뜩찮은 반응을 보였다. 대북문제를 고리로 정부에 대한 공세를 펼치기 이전에 올림픽 성공을 기대하는 여론의 눈치를 살핀 모양새다.

    그러나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 부부장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회동하자 즉각 견제에 나섰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지난 11일 논평을 통해 “북핵 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그 어떠한 회담도 북한의 위장평화 공세에 넘어가 북핵 완성의 시간만 벌어주는 이적행위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올림픽 기간 중 미국이 우리나라 세탁기와 철강 등에 관세를 올리는 보호무역 조치를 강화하자, 한미동맹 균열로 인한 결과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홍 대표는 지난 20일 경기도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세계가 지금 북핵 제재를 위해서 대북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데 유일하게 당사자국인 대한민국만 친북정책을 취하고 있다"며 "미국이 국제공조에 맞춰 대북공조를 하는 만큼 대한민국도 제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급기야 ‘천안함 피격’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김 부위원장의 올림픽 폐막식 참석 가능성이 높아지자 한국당은 23일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강력 반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우리 땅을 밟는 즉시 긴급체포하거나 사살해야 할 김영철을 그래도 대통령이 받아들이면 친북정권의 본색을 여지없이 드러낸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당의 색깔론 공세에 대해 당내 의원들은 대북문제가 약점으로 꼽히는 문 정부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구사했다고 평가했다.

    당내 한 의원은 “올림픽 기간 동안 ‘평양올림픽’ 마케팅이 먹힌 부분이 있다”며 “특히 천안함 폭침의 주동자인 김영철의 방한은 한 차원 다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의원은 “북한에 대한 공세도 나쁘지 않았지만, 천안함 유족이 걸려있는 문제는 우리당이 더더욱 양보할 수 없다”며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인한 민생문제도 곧 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 전문가들 전망 엇갈려…"김영철 방한, 도화선으로 보수결집 부를 수도"

    전문가들은 한국당이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규정하고 색깔론을 펼친 데 대해선 대체로 미미한 효과에 그쳤다고 평가했다. 다만, 김 부위원장의 방한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현 정부를 '종북좌파'로 비난하는 식의 정치권 내 공방과 달리, '천안함 폭침'으로 인한 희생자의 유가족들 측에서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대북문제'를 놓고 자칫 정부가 야당이 아닌 시민들과 각을 세우는 모양새가 만들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명박 정부도 지난 2008년 출범 직후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시민들과의 갈등을 시작으로 지지율이 급격히 하락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색깔론 공세가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선 이견을 드러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평양올림픽에 대한 부정적인 대북 여론이 누적되면서 김 부위원장의 참석에 부정적 여론의 폭발력이 있을 수 있다"며 "지방선거에서는 대구와 경남 등 영남지방에 한정해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고성국 정치평론가는 "올림픽 기간 중 한국당의 색깔론이 먹힌 측면이 있다"며 "북한 문제는 야당의 낙인찍기를 떠나 천안함 유족들의 반발로 인해 지방선거까지 여파가 미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남북공동입장에 대해 올림픽 개막 전에 비해 지금은 긍정적인 여론이 더 많아졌다"며 "야당의 대북 공세는 그저 정치적 공방에 불과하다"고 이견을 보였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한국당이 정부의 약한 고리로 꼽히는 대북정책을 때렸지만 크게 공감을 얻진 못했다"며 "천안함 폭침은 당시 북한의 소행으로 남한 내부 공감대가 있기에 '평양올림픽'보다는 파괴력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4개월이나 남은 지방선거에서는 북한 문제가 아닌 전혀 다른 국면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