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취임 100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 '촛불연정' 제안



국회/정당

    취임 100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 '촛불연정' 제안

    "선거제도 개편 위한 당 대표 회동 추진할 것"

    정의당 이정미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취임 100일을 맞아 "촛불 개혁을 위한 연합정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어 "말 뿐인 협치가 아니라 개혁을 위한 연대가 시작돼야 한다"며 "민생개혁입법 연대를 다시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대선 때 각 정당의 공약 중 공통된 것부터 이번 정기국회에서 실현해 가면 된다"며 "탄핵 정신대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서라면 촛불연정까지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명분없는 보수 통합 논의가 노골화되고 있다"며 "박근혜 없는 친박정당 만들기에 불과하며, 구태한 양당제를 불러올 것"이라고 보수통합 움직임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모두들 국민을 위한다며 한 목소리를 내지만 실상 자기세력 덩치 키우기에 골몰하고 있을 따름"이라며 "여야정협의체는 어느새 협치가 되지 못하는 알리바이가 됐다"며 정치권 상황을 꼬집었다.

    구체적으로 이 대표는 세월호 2기 특조위 출범을 위한 특별법, 5·18 민주화운동 진상법 등 개혁 법안 처리에 힘을 모아 입법 연대의 성과물이 쌓여가야 한다고 예를 들었다.

    정의당 입장에서 사활이 걸린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이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으로 민주주의의 버전업을 이뤄내겠다"면서 "각 당 대표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만나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하며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는 쉽게 합의가 어려울 것이고, 일정 시간이 되면 당 대표 회동 등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최종권고안 발표를 앞두고 이 대표는 "탈핵을 약속한 대통령 공약대로 즉각 백지화돼야 한다"며 "공론화위원회가 숙의민주주의 전형을 보여줬다고는 하지만,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후폭풍이 크다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한 "오차범위 내에서 결과가 확정될 경우 공은 결국 정부로 돌아가게 된다"며 "오차범위 내 결정이 나오면 대통령이 즉각적으로 백지화를 선언하는 것이 맞다"고 백지화를 촉구했다.

    적폐청산과 관련해 이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은 4번째로 수감되는 전직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며 "확인된대로 5년간 죗값을 치르지 않는 것일 뿐이지, 죄가 없는 것은 아니다. 밀린 이자는 커녕 원금도 못내겠다는 뻔뻔함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