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살충제 계란 파동의 모든 과정 백서로 발간하라"



대통령실

    文 "살충제 계란 파동의 모든 과정 백서로 발간하라"

    정부 초기 대응 혼선 지적, 식품 관련 이슈 정밀 대응하기로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고 소상하게 기록해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개선책 마련할 수 있도록 백서를 발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런 일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아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는 살충제 검출 계란 등 축산물 안전 관리 문제와 이후 초기 부처간 혼선 등 정부 대응의 문제점이 보고됐다.

    또 비슷한 유형의 사태가 발생하면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관리 매뉴얼을 개편하기로 하고, 부처간 기능 재조정까지 포함한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을 정비하기로 했다.

    먹을거리가 국민 건강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식품 관련 위기 사안이 발생하면 범부처차원의 관리시스템을 작동시켜 대응한다는 얘기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국무총리실 중심으로 관계부처 합동 식품안전관리개선 태스크포스(FT)를 운영하고, 민간 전문가와 소비자 단체 등의 의견도 수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알을 낳는 닭의 열악한 사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사육환경 안전관리와 친환경인증 등 축산업 관련 법령을 근본적으로 정비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 차원의 대응과 별도로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도 식품 관련 초기 대응 매뉴얼을 추가 정비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