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희호 여사, 문 대통령에게 "너무 잘해 자랑스러워"



대통령실

    이희호 여사, 문 대통령에게 "너무 잘해 자랑스러워"

    DJ 서거 8주기 추도식서 만나 격려…김정숙 여사 "건강하셔야 한다"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만나 "너무 잘해 주셔서 자랑스러워요"라고 말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만나 "너무 잘해 주셔서 자랑스러워요"라고 말했다.

    이 여사는 이날 오전 국립 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전 귀빈실에서 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요즘 건강이 어떠시냐"는 문 대통령의 말에 "훌륭하시더라"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휠체어에 타고 있는 이 여사와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이 여사 앞에서 거의 무릎을 꿇다시피 한 자세로 이 여사의 손을 잡았다.

    이어 고령인 이 여사를 배려해 얼굴을 가까이하고 큰 소리로 안부인사를 건넸다. 1922년생인 이 여사는 올해 95세로, 청력이 좋지 않은 상태다.

    김 여사도 이 여사의 손을 살포시 잡으며 "건강하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앞에 있던 정세균 국회의장과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 등과 악수를 나누고 다시 이 여사 옆으로 다가와 "요즘도 묘역에 매주 나오시느냐"라고 묻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것은 김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도운 동교동계 인사들이 이 여사를 모시고 매주 화요일마다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찾아 참배를 하는 '화요모임'을 말한 것이다.

    김대중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추도사에서도 "김대중 대통령님의 삶은 개인적으로는 본받고 싶은 정의로운 삶의 길이고, 국가적으로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뒤따라야 할 길"이라며 "아무리 먹구름이 몰려오더라도, 한반도 역사에 새겨진 김대중의 길을 따라 남북이 다시 만나고 희망이 열릴 것이라고 저는 믿는다"고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신뢰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청와대 참모들 역시 김 전 대통령을 기리는 데 동참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김 전 대통령 묘소 앞에서 "김 전 대통령은 대통령 중에 평화와 통일 비전을 가장 명료하고 확실하게 구축하신 분"이라며 "그 그늘에서, 민주화에 노력했던 분들 다 영향을 받았다. 정말 큰 인물, 큰 산맥"이라고 말했다.

    박수현 대변인도 "김 전 대통령이 말한 평화통일 방향은 지금도 면면히 살아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