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숙 여사, 靑 앞길 개방행사 참석 "산책 많이 오세요"



대통령실

    김정숙 여사, 靑 앞길 개방행사 참석 "산책 많이 오세요"

    "작은 변화지만, 권력이 막아섰던 국민의 길을 다시 돌려드린다"

     

    26일 오후 8시, 삼엄한 경비 속에 민간인 출입은 일절 금지돼 적막감과 긴장감이 맴돌았던 청와대 앞길에 김정숙 여사가 나타났다.

    김 여사와 함께 한 아이의 어머니와 하얀 한복을 차려입은 할머니가 나란히 있었고, 이들 뒤로 시민 50여명이 환한 표정으로 함께 서 있었다.

    이들은 모두 50년 만에 청와대 앞길이 개방되는 것을 기념하는 '열린 청와대 50년만의 한밤 산책'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모인 것이다.

    이 행사에는 주영훈 청와대 경호실장과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광화문대통령 총괄위원장)도 함께 했다.

    출발은 춘추관 앞 동문에서였다. 춘추관에서 청와대 분수광장으로 이어지는 길목을 막았던 접철문이 열리면서 김 여사와 시민들의 산책이 시작됐다.

    산책에는 청와대의 앞길 개방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는 유 교수의 안내가 곁들어졌다.

    청와대 본관이 바로 보이는 신무문에 다다르자,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의 사회로 기념공연이 시작됐다.

    고 대변인은 "철문으로 꽉꽉 막혀 있던 청와대가 열린 공간이 되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며 "청와대가 국민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한충은 KBS국악관현악단 부수석의 대금 연주와 박준 시인의 시 낭송이 이어졌다.

    박 시인은 "우리가 살면서 기쁘고 좋은 순간을 많이 맞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순간들을 기억하고 우리 마음의 자리에 앉혀두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우리가'라는 시를 낭송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국민을 대표해 김지혜 씨가 간단한 소감을 전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김 씨는 "새 길이 열리는 것이고, 새 시대가 열리는 것이니까 우리 아기한테 보여주는 것이 참 의미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아기와 함께 왔다"며 "이렇게 문을 열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김 씨의 딸을 보며 "아이고 귀여워라"고 말하며 머리를 쓰다듬었다.

    이어 김 여사가 마이크를 잡았다. 김 여사는 "원래 8시면 통행이 막혀서 적막했는데, 오늘은 활기가 넘쳐서 참 좋다"며 "작은 변화지만 권력이 막아섰던 국민의 길, 광장의 길을 다시 국민께 돌려드리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이 돼서 가장 강력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다"며 "이렇게 하나하나 개방하고 시민들께 돌려드리면, 국민과 소통하고 늘 국민 곁에 있는 '광화문 대통령' 시대가 조금 더 빨리 올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연설 말미에 "국민 여러분, 청와대 앞길로 산책 많이 오세요"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