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현장투표 '사고날라'…기대와 우려 교차



국회/정당

    국민의당 현장투표 '사고날라'…기대와 우려 교차

    주민등록증만 들고가면 투표하는 첫 실험, 투표 규모 예측 안돼 혼잡 예상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국민경선 공명선거 선포식에서 안철수, 박주선, 손학규 경선후보가 박지원 대표, 장병완 선거관리위원장, 주승용 원내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신분증만 가지고 오면 누구나 투표할 수 있는 국민의당의 현장투표를 두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번 대통령 후보 선출을 사전 선거인단 모집 없이 현장에서 바로 투표하는 방식으로 뽑는다. 현장투표의 비율이 80%여서 전체 판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정당 사상 거의 처음으로 시도되는 이같은 현장투표 방식은 목표대로 제대로만 시행된다면 선거의 4대 원칙에 부합할 수 있는 방식이다.

    하지만 아직 시행한 전례가 없는데다, 현장에서의 돌발변수가 많아 각종 '사고'가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민의당은 투표를 사흘 앞둔 22일 투표관리 업체 시연회를 열어 서버 연동으로 중복 투표 방지가 가능하다는 점을 설명했다.

    하지만 신분증과 본인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지문인식 대신 선거 사무원이 육안으로 감별하게 돼 대리 투표를 완전히 차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김광수 당 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도 시연회에서 "나쁜 의도를 갖고 친구 신분증을 가지고 온다거나 하면 적발시에 형사처벌된다. 그럼에도 (대리투표를) 하면 방법이 없다고 봐야 한다"며 일부 한계를 인정했다.

    또한 선거 참여자 수가 예측이 안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혼잡이 예상된다.

    특히 첫 경선지이자 사실상 경선의 결과를 볼 수 있는 25일 광주전남지역에 각 후보 캠프들이 '올인'하고 있어 현장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

    황인철 당 사무부총장은 "광주는 김대중컨벤션센터와 4개소를 동시에 운영하기에 산술적으로는 4만 명 안팎이 될 것"이라면서도 "예상 수용치를 넘는 인원에 대해선 '플랜B'로 인근 투표소로 분산하는 방안을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장투표의 성패 여부는 첫 경선지인 광주전남 지역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투표를 배제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현장투표라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 국민의당의 경선 과정 자체에 정치권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