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미, 北미사일 발사 규탄···대북제재 中역할도 재차 강조



국방/외교

    한미, 北미사일 발사 규탄···대북제재 中역할도 재차 강조

     

    한국과 미국은 22일 북한이 미사일 발사 시도 등 연이은 무력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점을 강력 규탄하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시 강력한 징벌적 조치를 취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외교부는 이날 김홍균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조셉 윤 미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협의 및 업무오찬을 가진 뒤 양국 공동의 북핵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양측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2월12일·3월6일 탄도미사일 발사 △2월13일 김정남 암살 △3월18일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지상분출시험 △3월22일 미사일 발사 등 무모한 도발을 지속하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이러한 일련의 도발은 북한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시험 등 추가적 전략 도발의 전조로 볼 수 있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며, 북한의 추가 도발시 안보리 및 독자제재 차원에서 강력한 징벌적 조치를 취해나가기로 합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또 양국은 북한의 외화수입원 차단 등을 위해 북한 해외노동자 활동 제한 등 북한의 외교적, 경제적 고립 심화를 위한 공동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이 모든 형태의 비핵화 대화를 거부하고 핵미사일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현재로서는 북한과 대화할 때가 아니며 전방위적 대북압박을 지속 강화함으로써 북한의 셈법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양국은 특히 중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들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를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긴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외교부는 윤 특별대표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방중을 포함해 미중 간 고위급 교류 계기에 대북 압박 극대화를 위한 중국의 철저한 안보리 결의 이행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오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방중 시 이러한 한미 입장을 중국 측에 분명히 전달했다면서, 북한 비핵화 진전에 있어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 확보를 위해 중국 측과 전략적 소통을 지속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