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원산서 미사일 1발 발사…공중폭발 추정(종합)



통일/북한

    北, 원산서 미사일 1발 발사…공중폭발 추정(종합)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모습 (사진=노동신문)

     

    북한이 22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실패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방부는 "북한은 이날 오전 원산 비행장 일대에서 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정상적으로 솟구치지 않고 공중에서 폭발한 것으로 추정됐다.

    미사일이 지상에서 일정한 높이로 솟아오를 때 우리 해군의 이지스함의 레이더로 탐지할 수 있으나 발사 직후 공중에서 폭발했다면 우리 이지스함의 레이더는 포착할 수 없고 미국 첩보위성에 의해 탐지된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이날 오전 원산 일대에서 미사일 몇 발을 쐈을 가능성이 있고 실패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미사일 종류 등은 불명확하고, 실패했다는 정보도 있어 방위성이 분석을 서두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미사일이 발사에 실패한 점으로 미뤄 지난달 12일 발사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형'이나 중거리 무수단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은 이들 미사일의 발사 성공 경험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이달 6일 평북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스커드 개량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4발을 쏜 지 16일 만이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한미 연합훈련과 미국의 대북 강경 메시지 등에 맞서 무력시위 차원에서 감행했으나 실패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