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자력연 방사성폐기물 문제, 국회 가나



대전

    원자력연 방사성폐기물 문제, 국회 가나

    "국회 상임위서 다뤄야"…정치권 원자력연 방문도 잇따라

    국민의당 지도부가 지난 27일 대전 동구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대량 반입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사진=김정남 기자)

     

    방사성폐기물의 무단 폐기와 반입을 반복하며 논란의 중심에 선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정치권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국회 차원의 조사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CBS 노컷뉴스 17. 2. 26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한 원자력연구원 '몰래 대량 반입', 2. 27 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반입에 지역사회 '반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27일 대전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상임위를 통해 조사하고 당에서도 정부의 방사성폐기물 관리 대책을 점검하고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원자력연구원에서 숨긴 채 대전으로 방사성폐기물을 일정량 반입한 것은 근본적으로 원자력 대책이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며 "국민에 대한 큰 잘못인 만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민의당에 합류해 대선 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역시 "원자력연의 소관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을 경제의 한 부분으로만 생각하는 데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선주자들의 원자력연구원 방문도 이어지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6일 원자력연을 찾은 데 이어, 바른정당의 유승민 의원도 지난 22일 원자력연에서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지난 22일 대전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관련 내용에 관해 묻고 있다. (사진=김정남 기자)

     

    유승민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저나 바른정당도, 다른 정당도 관심이 부족했다"라며 "중간조사 결과가 나온 만큼 남은 부분도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히고, 예산이 들더라도 제도적으로 정비할 것이 없는지 철저하게 살피고 챙기겠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들도 대전 원자력 안전 문제의 전국적인 공론화와 대선 공약화를 위한 본격 행보에 들어갔다.

    대전·세종·충청 각계 단체가 모인 핵 재처리 실험 저지 30㎞ 연대는 "유성만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의 문제인 만큼 대선주자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질의하고 명확한 입장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15일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 월성원전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320ℓ들이 83드럼을 연구원에 반입했다고 밝혔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중간조사 결과에서는 방사성폐기물을 무단으로 폐기 및 용융·소각하고 관련 기록 조작까지 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기도 했다.

    그간 지역에서만 맴돌았던 원자력 안전 문제에, 이번에는 정치권과 대선주자들이 해답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