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돌고래 폐사 책임자 처벌하라" 울산 남구청장 고발



울산

    "돌고래 폐사 책임자 처벌하라" 울산 남구청장 고발

    고래생태체험관 사육 중인 돌고래 4마리 방류 요구도

    돌고래 수입반대 공동행동은 20일 울산 남구청 앞에서 남구의 돌고래 수입 정책을 비판했다. (사진=돌고래 수입반대 공동행동 제공)

     

    일본에서 들여온 돌고래가 폐사한 것과 관련해 동물보호단체가 책임자 처벌에 나서는 등 울산 남구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동물보호단체 등으로 구성된 가칭 '울산 남구청 돌고래 수입반대 공동행동'은 서동욱 남구청장 등 3명을 동물보호법 위반,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21일 울산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할 방침이다.

    일본 다이지 돌고래가 지난 9일 울산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으로 옮겨졌지만 반입 닷새 만에 폐사했다. (사진=울산환경운동연합 제공)

     

    이 단체는 "돌고래를 30시간 이상 물 밖에 꺼내놓았고, 덜컹거리는 화물트럭으로 운송했다"며 "외부 충격에 의한 혈흉으로 폐사한 만큼 운송에 부주의한 남구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돌고래 폐사로 1억원의 세금이 날아가 버렸는데 이 황당한 사건을 책임지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며 "고래고기와 돌고래 쇼, 불법 포경으로 얼룩진 과거의 오욕을 씻어내고 생명을 존중하는 울산으로 변화하라는 시민들의 요구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에서 사육 중인 돌고래 4마리에 대한 방류 요구도 잇따르고 있다.

    울산환경운동 연합은 이날 고래생태체험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사육 중인 돌고래들에 대한 자연방류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고래생태체험관의 사육시설 등록을 취소해야 한다"며 "현재 사육 중인 돌고래의 폐사에 대비해 대책을 마련하고, 그간의 생태학살적 행정을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고무보트 2대를 타고 장생포 앞바다로 나가 그동안 폐사한 6마리의 돌고래를 위한 위령제를 여는 등 해상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앞서 남구는 지난 9일 일본 와카야마(和歌山)현 다이지(太地)정에서 암컷 돌고래(4~5살) 2마리를 수입했다.

    그러나 고래생태체험관 반입 닷새 만인 지난 13일 돌고래 2마리 중 1마리가 돌연 폐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