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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車 보조금 '조기마감' 열풍…전년比 4배 속도



경제 일반

    전기車 보조금 '조기마감' 열풍…전년比 4배 속도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는 신청자가 접수 3주만에 1200대를 넘어섰다. 지난해보다 4배 빠른 속도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절반 가량에선 이미 접수가 마감됐을 정도다.

    16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시작된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접수가 조기 마감된 지자체는 전국 72곳 가운데 33곳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광주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경기 용인·안산·안양·남양주·시흥·화성·김포·양주·안성·동두천, 강원 춘천시와 홍천·평창군, 충북 청주·제천, 전북 전주·군산·남원시와 완주·장수·임실·부안군, 전남 화순군, 경북 영주·영천·상주·문경·경산시와 청도·성주군, 경남 통영 등이다.

    이 가운데 27곳은 올해 처음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시작한 지자체들이다. 특히 청주에선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서는 진풍경이 빚어지기도 했다. 세종과 용인에서도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경우 2월말까지 신청 대수가 300여대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이미 4배 많은 1200대를 넘어섰다. 올해 보급 목표인 1만 4천대도 조기 달성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이처럼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 숫자는 물론, 보조금 금액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원, 지방 보조금 300∼1200만원 수준이다. 지난해 평균 430만원이던 지방 보조금 단가는 올해 545만원으로 높아졌다.

    이번에 조기 마감된 지자체 17곳의 지방 보조금 단가는 평균 591만원에 이른다. 지원하는 지자체도 지난해 31곳에서 올해 101곳으로 급증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신청이 마감된 곳은 물론,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지 않는 지자체에 대해 추가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3월까지의 보급실적을 토대로 4월 중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재조정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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