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해 첫날 문형표·김종·류철균 줄소환...특검, 쉼표 없는 강행군



법조

    새해 첫날 문형표·김종·류철균 줄소환...특검, 쉼표 없는 강행군

    이날 오후 류철균 교수 구속영장 청구 방침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017년 새해 첫날부터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핵심 인물들을 줄소환하며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검은 1일 오후 1시 45분 특검 출범 이래 '1호 구속' 신분이 된 문형표 국민연금공단(60·구속) 이사장을 재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특검은 문 이사장으로부터 청와대의 지시를 받고 국민연금의 찬성 의결을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문 이사장은 복지부 장관 재직 중이던 지난해 7월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하도록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국민연금에 합병 찬성을 지시한 바 없다"고 위증한 혐의도 받는다.

    특검은 같은 시각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도 5번째로 소환했다.

    특검은 김 전 차관을 상대로 삼성전자가 최순실씨와 조카 장시호씨가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한 16억 2800만원을 지원한 배경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특검은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혐의로 전날 긴급체포한 류철균(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도 재소환해 조사 중이다.

    특검은 이날 중 류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한편 특검은 오후 2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소환할 계획이었지만,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안 전 수석 측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