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물에 젖지 않는 나비 날개처럼'…발수 표면 쉽게 제작



IT/과학

    '물에 젖지 않는 나비 날개처럼'…발수 표면 쉽게 제작

    • 2016-11-20 13:52

    울산대 천두만 교수팀 "레이저 프린터로 소수성 표면 출력"

     

    국내 연구진이 물을 튕겨내는 표면을 가진 패턴을 쉽게 출력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꽃잎이나 나비의 날개 표면은 물에 잘 젖지 않는다.

    이 같은 표면의 성질을 이용해 소수성(疎水性·물을 배척하는 성질) 표면을 만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고가 장비를 이용하거나 화학 약품을 처리해야 하는 등 비용이 많이 들고 제작 공정도 복잡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울산대 천두만 교수 연구팀이 초소수성 표면을 갖는 패턴을 상용 레이저 프린터로 간단히 출력할 수 있는 프린팅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은 물이 잘 묻지 않는 실리카(SiO2) 나노입자를 프린터 토너 분말과 섞어 레이저 프린터에서 소수성 패턴을 출력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에는 별도의 전용 프린팅 장비를 이용해 패턴을 출력하는 등 복잡한 공정을 거쳤지만, 이번 기술을 이용하면 레이저 프린터의 토너만 교체해 수 초 안에 빠르게 출력할 수 있다.

    천두만 교수는 "자가 세정, 안개에서의 물 포집, 세포부착 방지를 이용한 선택적 세포배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지난 8일자에 실렸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