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병우 물타기' 시선 속 '언론인 비리' 쥔 검찰



법조

    '우병우 물타기' 시선 속 '언론인 비리' 쥔 검찰

    우병우 민정수석.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대우조선 경영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의 칼날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처가 부동산 매매 의혹을 제기한 뒤 박근혜정권과 '껄끄러운' 조선일보를 겨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김기동 검사장)이 남상태 전 대우조선 사장 연임 로비 의혹에 연루된 홍보대행업체 대표 박수환(58·여)씨를 26일 밤 구속하면서다.

    박씨가 이날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을 즈음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박씨와 유력 언론사의 언론인이 대우조선의 호화 전세기를 같이 탔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해당 언론사인 조선일보의 고위 간부가 기업에서 부적절한 접대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지만, 폭로의 이면에는 박근혜정권과 조선일보의 전면전 양상이 드리워져 있다.

    "부패 기득권 언론 등이 우병우 죽이기에 나섰다"거나 "우 수석은 정권 흔들기의 희생양"이라는 말이 청와대, 여권 관계자의 입에서 최근 나왔었기 때문이다.

    청와대와 언론 간 전선의 가운데 검찰이 껴있다.

    우 수석을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수사의뢰한 사건 등 정치적 이슈를 짊어진 검찰은 대우조선 수사로 특정 언론사를 겨냥할 경우 노골적 하명수사를 했다는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범죄 혐의가 있다면 검찰 수사가 반드시 있어야겠지만, 공정한 수사를 이유로 우 수석과 이 감찰관 사건을 특별수사팀까지 꾸려놓고 결국 언론인 비리로 우 수석 비리를 물타기 하려는 의도에 동승한 꼴이 될 수 있어서다.

    더구나 대우조선 비리를 수사 중인 특별수사단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여야 합의로 폐지된 대검 중수부의 부활이라는 논란과 함께 올해 초 출범했다.

    첫 사건부터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의심을 자초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의 본질은 대우조선 경영비리"라며 "범죄 혐의를 따라가는 수사의 특성이 있고, 현재 특정인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