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는 고객들의 개인화된 소비를 분석하여 스마트한 카드소비생활을 지원하는 AI(인공지능) 기반의 비서 서비스인 ‘FAN페이봇’을 런칭한다고 8일 밝혔다.
‘FAN페이봇’이란 고객이 관리하고 싶은 비용항목별로 AI가 카드사용내역을 자동 분류해주고, 예산을 설정할 경우 예산 내에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비서처럼 지속적으로 어드바이스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 FAN페이봇’은 고객 개개인 단위로까지 소비데이터를 심층 분석하여 해당 고객에게 적합한 소비관리 어드바이스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고객의 소비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름신이 오는 날짜를 파악하고, 고객에게 사전에 알림메세지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도록 지원을 해 준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FAN페이봇’이 AI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 받고 있는 구글(Google)의 알고리즘 을 활용해 구축됐다"며 "AI를 기반으로 소비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국내 카드업계에서는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신한카드는 지난 3년간 구축해온 다양한 B2B(기업간 거래) 빅데이터 컨설팅 노하우를 AI기반으로 재구축, 이번에 ‘FAN페이봇’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덧붙였다.
‘FAN페이봇’ 서비스는 내달부터 신한카드 임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며, 인공지능 스스로 소비 패턴 분석을 정교화하는 학습 과정을 거쳐 연내에 전체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